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탈모

[진료과] 피부과       [관련 신체기관] 모발 


탈모는 정상적으로 모발이 존재해야 할 부위에 모발이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모발은 생명과 관계있는 것은 아니지만, 첫인상을 좌우하고 태양광선으로부터 두피를 보호해줍니다. 서양인에 비해 모발 밀도가 낮은 우리나라 사람의 경우 5만~7만개 정도의 머리카락이 있으며 하루에 약 50~70개까지의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은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따라서 자고 나서나 머리를 감을 때 빠지는 머리카락의 수가 100개가 넘으면 병적인 원인에 의한 것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의사와 상담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탈모는 임상적으로 흉터가 형성되는 것과 형성되지 않는 두 종류로 나눌 수 있으며, 흉터가 형성되는 탈모는 모낭이 파괴되므로 모발의 재생이 되지 않는 반면, 흉터가 형성되지 않는 탈모는 모낭이 유지되므로 증상 부위가 사라진 후에 모발이 재생됩니다. 흉터가 형성되지 않는 비반흔성 탈모로는 유전성 안드로겐성 탈모(대머리), 원형 탈모, 곰팡이 감염에 의한 두부 백선, 휴지기 탈모, 발모벽, 모발생성 장애 질환 등이 있고 흉터가 형성되는 반흔성 탈모로는 루푸스에 의한 탈모, 독발성 모낭염, 모공성 편평 태선, 화상 및 외상에 의한 탈모 등이 있다. 탈모증 중에서 빈도가 가장 높은 것은 원형 탈모증과 대머리이고, 이들은 모두 흉터가 발생하지 않는다. 탈모 질환에는 빈도가 높은 대머리(남성형 탈모), 여성형 탈모, 원형 탈모증, 휴지기 탈모증 등이 있습니다.


휴지기 탈모증

모발주기의 이상에 의해 발생한다. 생장기 모발의 일부가 생장기간을 다 채우지 못한 채 급속도로 휴지기 모발로 이행하여 탈락하는 휴지기 모발의 비율이 증가한다. 다양한 물리적, 정신적 스트레스에 의한 반응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갑상선항진증 또는 저하증, 출산, 폐경, 영양결핍, 빈혈, 수술, 약물 등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 원인 자극이 제거되면 수개월에 걸쳐 휴지기 모발이 정상으로 회복되며 증상은 호전된다. 모발의 밀도가 회복되는데에는 약 6~12개월 정도의 기간의 소요될 수 있다.


원형탈모증

전 인구의 약 0.1~0.2%가 원형탈모증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반상 혹은 융합성의 탈모가 두피 혹은 몸에 발생한다. 증상의 정도는 다양한데 두피의 모발뿐만 아니라 전신의 모발이 빠지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두피는 정상으로 보이며 탈모부위 가장자리에는 느낌표 모양의 모발이 특징적으로 관찰될 수 있다. 정확한 원인은 규명되지 않았지만 자가면역 질환으로 이해되고 있다. 치료로는 스테로이드 병변 내 주입술, 전신 스테로이드 투여, 광선치료, DPCP 등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남성형 탈모증(안드로겐 탈모증) 

남성호르몬과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이다. 남성과 여성 모두의 약 50%에서 발생하며 40~50대 이후에 시작되는 경우가 흔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사춘기 직후에 시작되는 경우도 있다. 탈모는 남녀에서 모두 두정부에서 시작하여 점차 머리 전체로 진행한다. 

남성의 경우에는 양측 측두부의 머리선의 후퇴와 두정부에서 탈모가 나타나고 여성에서는 두피모발경계선은 잘 유지되지만 두정부의 모발 밀도가 감소하여 크리스마스 나무형태를 보이는 것이 일반적이다. 

안드로겐 탈모에 있어서 탈모는 dehydrotestosterone에 의한 털집의 축소화가 가장 중요한 원인이다. 국소약물요법으로는 미녹시딜 2~5% 용액 도포가 도움이 될 수 있다. 경구약물 요법으로는 여성의 경우 경구피임약, 이외의 전신적 항안드로겐 제제 등을 사용할 수 있고 남성의 경우 finasteride를 사용할 수 있다. 이 밖에도 모발이식 등의 수술적 요법도 이용되고 있다.


모발이식 수술

두피를 자세히 관찰해보면 머리카락이 하나씩만 있는 것이 아니라 2개 혹은 3개씩 다발로 된 것도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이렇게 1~3개씩 자연스럽게 자라는 것을 모낭의 기본적인 단위인 모낭 단위라고 하며, 이것을 심어주는 이식 수술법을 ‘미세모속 식모술’이라고 합니다. 눈썹, 속눈썹, 음모, 수염 등을 재건하고자 할 때에는 자가 모발을 이용한 단일 식모술이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다. 단일 식모술은 한올 한올 방향을 달리 잡을 수 있기 때문에 한결 자연스럽게 됩니다.  

수술 과정은 뒷머리에서 국소마취를 시행하고 수술용 칼을 이용하여 이식할 털과 두피를 잘라내고 이 부위는 수술용 실로 봉합합니다. 떼어낸 두피에서 모발을 하나씩 분리한 다음 모발이식용 주사기를 이용하여 이식을 할 부위에 심어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