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건선 Q&A

[진료과] 피부과      [관련 신체기관] 팔꿈치, 무릎, 엉덩이, 두피, 손발바닥의 피부와 손톱, 발톱 


건선((psoriasis)은 경계가 분명한 은백색의 인설로 덮여 있는 홍반성 피부 병변이 특징으로 합니다. 팔꿈치, 무릎, 엉덩이, 두피 등 자극을 많이 받는 부위에 발생하며, 악화와 호전이 경우에 따라 반복되는 만성 염증성 피부 질환입니다. 


Q. 건선은 완치가 되는 것인가요? 어느 정도 치료가 가능한가요?  

건선은 당뇨병, 고혈압과 같은 만성 질환으로 장기간의 치료를 원합니다. 당뇨병과 고혈압과 같이 완치의 개념보다는, 장기간의 적절한 전문적인 치료를 통하여 피부 병변과 증상을 조절하고 통제하여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게 하는 것입니다. 100% 조절이 가능하다면 더 바랄 것이 없겠으나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치료 강도를 많이 높여야 하고, 그러다가 잘못하여 치료의 안전성을 해칠 수 있으므로 현실적으로는 치료 전 상태 대비 75%의 개선을 목표로 합니다. 75%가 개선되면 엉덩이, 관절, 머리 등에만 작은 병변이 남게 되어 일상생활을 하시는데 큰 지장이 없게 됩니다. 


Q. 목욕시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건선질환이 있는 환자분들의 피부는 매우 건조하며, 건선은 피부 외상에 의해 악화되고 새로운 병변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장시간의 사우나 또는 목욕은 피부의 수분과 피지막을 제거하여 피부를 더욱 건조하게 만들고 건선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건조한 피부는 매우 민감하게 되므로 가급적 순한 비누나 세정제를 사용하고, 때를 밀거나 스크럽제 등을 사용하여 피부에 물리적 마찰로 인한 외상을 주는 행동은 피해야만 합니다. 


Q. 스트레스 때문에 건선이 심해지나요?

실제로 스트레스 후 주기적으로 건선이 악화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학업에 시달리는 학생들에서 건선이 악화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됩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노력이 중요하며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이완요법 등이 도움이 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실제로 얼마나 관여하는지 혹은 어떻게 건선을 악화시키는 지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지만, 면역계나 자율신경 조절에 영향을 주는 인자가 건선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Q. 술과 담배를 끊어야 하나요?

과도한 음주와 흡연은 건선의 위험인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음주량과 건선의 나쁜 예후와 관련이 많다는 점이 밝혀져 있고, 음주는 치료 저항성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하루 한갑 이상의 흡연은 심한 건선의 발생 위험도를 2배 정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흡연은 실제 건선의 증상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건선의 치료와 병변의 악화를 막기 위해서는 술과 담배를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체중 조절을 해야 하나요?

과체중이거나 체지량지수(Body Mass Index, BMI)가 높은 환자들은 건선의 정도가 심하고 치료에도 잘 반응하지 않으며 대사증후군에 걸리기도 쉽습니다. 따라서 식이 조절과 운동 습관으로 비만도를 줄이면, 건선 증상이 호전되는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