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건강정보

인제대학교 백병원은 다학제 협진시스템으로 환자중심 원스톱 진료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노인성 눈꺼풀 처침

[진료과] 안과, 성형외과        [관련 신체기관] 눈


나이가 들어 피부가 늘어지거나 처짐에 따라 가장 고민스런 신체 부위는 바로 얼굴이다. 특히, 얼굴 중에서도 눈 주위 모양을 변형시키는 ‘노인성 눈꺼풀 처짐증’은 전체적인 외모를 이상하게 만들어 많은 스트레스를 안긴다. 눈꺼풀이 처지고 감긴 눈처럼 보이면, 나이가 들어 보일 뿐만 아니라 지치고 피곤해 보여 좋지 않은 인상을 주게 된다. 이로 인해 심한 이마주름, 작은 눈, 졸린 눈, 피로감 증대 등 여러가지 문제를 유발시키기도 한다. 


증상 

눈꺼풀 처짐증은 피부가 노화에 의해 늘어지는 것이 주된 증상이며, 눈꺼풀을 올리는 근육의 기능 저하, 안와 사이 막의 탄력 저하, 안와 지방의 탈출이 피부 늘어짐과 동반하여 눈꺼풀의 모양이 변하게 된다. 눈꺼풀 처짐증과 함께 다른 병적인 눈꺼풀 질환을 가지는 경우도 있으므로 이를 잘 감별해야 하므로 안과적 검사는 필수적이다. 


치료 

눈꺼풀 처짐증과 함께 다른 눈꺼풀 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그 질환에 맞는 치료가 꼭 필요하다. 안검하수가 있는 환자에서 단순 눈꺼풀 처짐증 교정술만을 시행한다면 수술 후에도 눈꺼풀이 내려오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눈꺼풀 처짐증 교정술과 안검하수 교정술을 함께 시행해야 한다. 또한 드문 빈도이지만, 안검 중증 근무력증으로 진단되는 환자는 약물치료가 일차적으로 시행되어야 하며, 동반되어 있는 다른 안검 이상(안검내반, 안검외반, 안검하수, 안검종양 등)에 대하여 치료방법이 선택되어야 한다.  


수술 전에 다른 안검 질환과 안구 상태에 대한 사전검사는 수술후 만족도와 합병증 감소를 위해 필수적이다. 다른 질환이 진단된다면 그에 맞는 치료를 해야 할 것이며,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하지 않는다면 환자의 의사를 충분히 고려하여 적절한 수술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사전 검사가 문제되어 수술을 시행하지 못한다고 하기보다는, 충분한 검사를 시행하여 정확한 진단을 하여 필요한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 눈꺼풀 처짐증으로 불편감을 호소하여 내원하는 환자의 대부분은 수술을 권유하였을 때 수술을 받기를 원한다. 60대는 60%, 70대는 70%, 80대는 80% 정도가 눈꺼풀 처짐증으로 불편함을 느낀다고 알려져 있으며, 이전에는 그러려니 하고 지내는 환자가 많았으나, 최근에는 눈꺼풀 처짐증에 대해 적극적으로 수술적 치료를 선택하는 환자들이 많아 증가하고 있다. 


눈꺼풀 처짐의 수술방법은 우선 피부 도안부터 시작한다. 눈썹과 쌍꺼풀 주름 사이의 피부양과 쌍꺼풀 주름이 예상되는 선의 양쪽이 같도록 세심하게 그린다. 그리고 출혈이 생기지 않도록 가벼운 압력을 가하면서 마취제를 고르게 피부 하에 주입하고, 안와 사이 막이 다치지 않도록 피부를 절개한다. 이어 피부와 눈 둘레 근육층을 한번에 제거하고, 안와지방을 들어내고서 피부봉합 순으로 진행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쌍꺼풀을 원하는 경우 피하조직과 눈꺼풀 올림근 혹은 눈꺼풀판 사이를 3~5군데 고정 봉합하는 방식으로 쌍꺼풀을 만들게 된다. 

일반적인 눈꺼풀 처짐증 교정술은 약 30~40분 정도 소요되며, 안검하수가 동반되어 이에 대한 교정술이 함께 시행되는 경우 약 50분 전후의 시간이 걸리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