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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상식, 질병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제목
고지혈증

[진료과] 내분비내과, 가정의학과         [관련 신체기관]


고지혈증과 비슷한 용어로 고콜레스테롤 혈증, 고중성지방혈증, 이상지질혈증 등이 있습니다. 고지혈증을 한자로 풀어서 설명한다면 높을?高 +?기름 脂 +?피 血 + 증세 症으로 즉, 피(혈액) 안에 기름(지질)이 많은 상태를 말합니다. 여기서 기름(지질)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뜻하고, 콜레스테롤은 3가지 종류가 있는 데 좋은 콜레스테롤로 알려져 있는 HDL 콜레스테롤, 나쁜 콜레스테롤로 알려져 있는 LDL 콜레스테롤, HDL과 LDL 그리고 중성지방을 포함한 총콜레스테롤 입니다. 따라서 고콜레스테롤 혈증은 콜레스테롤이 높은 상태, 고중성지방혈증은 중성지방이 높은 상태를 말하며 고지혈증은 이런 상태를 전부 포함한 용어입니다.


원인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유전적으로 고지혈증이 잘생기는 경우, 폐경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 과식과 신체 활동량 저하, 음주, 당뇨병이나 갑상선 기능저하증 같은 질병과 일부 약들이 원인이 되고 과식 같은 부적절한 식이와 신체활동량 저하가 보통의 흔한 이유입니다.


고지혈증이 왜 중요한가요?

바로 혈관 때문입니다. 고지혈증이 심하면 혈관을 딱딱하게 만드는 동맥경화를 일으키고 이런 동맥 경화가 심장혈관에 생기면 협심증과 심근 경색이 뇌혈관에 생기면 뇌경색을 그리고 신장혈관이나 다리의 말초혈관에 생기면 만성콩팥병과 말초동맥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지혈증을 조절하면 그런 질병들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증상

위에서 말한 정의처럼 혈액검사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특별한 증상은 없고 고지혈증이 심하면 혈관을 좁게 만들어 협심증이나 심근 경색, 뇌경색 같은 합병증이 첫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 수치는 어떻게 내리나요?

우선 질병이나 복용하는 약 같은 원인이 있는 경우라면 그 원인을 먼저 치료합니다. 당뇨병이나 갑상선기능 저하증 같은 질병을 조절하거나 약을 변경하거나 하는 거죠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운동과 식이조절을 통해서 노력해보고 목표만큼 조절이 안되면 고지혈증 약물을 사용하게 됩니다. 물론 혈관위험도가 높거나 이미 혈관에 문제가 생기신 분들은 처음부터 엄격한 조절을 위해 약을 사용하게 됩니다.


고지혈증 약을 먹으면 평생 먹나요? 부작용은 없나요?

약은 언제든지 끊을 수 있지만 복용할 때만 효과가 있기 때문에 계속 먹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작용으로는 근육통이나 간수치 상승 길게는 당뇨병 발생 등 부작용도 있지만 보통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그럼 약만 먹으면 되는 건가요?

식이조절과 운동 같은 생활습관 조절을 열심히 해도 목표에 도달하지 못해 결국 약을 먹고 조절되는 경우 기존에 하던 운동이나 식이조절을 안 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좋은 생활습관을 유지 함으로서 약의 용량을 줄일 수 있고, 고지혈증 뿐만 아니라 몸에 다른 좋은 영향들을 주기 때문에 약을 드시더라도 좋은 생활습관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물론 좀 더 여유를 가지시고 하셔도 됩니다.


식이조절과 운동은 얼마나 하면 될까요?

우선 먹는 것은 늘 나오듯이 야채와 과일, 견과류 그리고 생선 위주로 드시면 좋습니다. 맛있는 고기나 떡이나 케익 또는 국수 등을 고지혈증에 좋지 않다고 거의 안 드시는 분도 있으신데, 양을 줄여서 적당히 먹는 것에 중점을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나서 혈액검사를 통해 고지혈증 변동 여부를 보면서 먹는 것을 조절하시면 됩니다. 운동은 보통 걷기나 뛰기 등의 유산소 운동이 고지혈증 조절에 더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권장 운동량은 주 3회 50분 정도나 주 5회 30분 정도입니다. 물론 개인의 고지혈증 정도에 따라 또는 운동 능력에 따라 더 가능하다면 더 하시는 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운동과 식이조절을 해도 목표치 만큼 조절이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때는 너무 서운해 하지 마시고 약을 쓰며 같이 조절해 나가시기를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