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백병원 소개

인술로 사랑을! 의술로 희망을! 인제대학교 백병원이 생명존중의 큰 뜻을 실천해갑니다.

백병원 뉴스

인제대학교 백병원의 새로운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제목
부산백병원 부산백병원, ‘협력병원 뇌은행 지원 사업’ 선정
등록일
2021.06.11
조회수
200

사진

부산백병원, ‘협력병원 뇌은행 지원 사업’ 선정

- “한국형 뇌은행 네트워크 구성하는 허브로 만들 것”

 

인제대학교 부산백병원(원장 이연재)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뇌연구원의 ‘2021년~2023년 협력병원 뇌은행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협력병원 뇌은행’ 사업은 뇌조직을 이용하여 뇌질환 예방 및 치료에 대한 연구를 시행하고, 뇌자원의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보존 및 관리와 체계적인 수집·관리·분양체계를 구축하고자, 한국뇌은행에서 전국 7개 권역별로 뇌은행을 선정해 네트워크를 운영하는  사업이다.

 

부산백병원 뇌은행(뇌은행장 김상진)은 부산경남지역 기반 협력병원 뇌은행으로서  올해부터 2023년까지 3년간 총 4억 4천만 원 규모의 사업을 수행할 예정이다. 

사업 내용으로는 ▲표준화된 뇌은행 업무 프로토콜 확립 ▲뇌기증 활성화 및 등록 관리 ▲지역 내 협력병원 및 타 지역 뇌은행과의 네트워크 구축 ▲한국형 신경퇴행성 뇌질환 연구 인프라 구축 ▲뇌유래물 수집 규모 확대 ▲퇴행성뇌질환 조기 진단에 대한 바이오마커 개발 등이다. 

 

뇌은행장 신경과 김상진 교수는 “본원 뇌은행은 치매 및 이상운동질환 파트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부산경남지역의 선도적 뇌은행을 구축하고자 한다.”라며 “뇌은행 홍보를 통해 뇌기증 문화 활성화 및 대국민 인식변화에 앞장설 뿐 아니라, 국내 퇴행성 뇌질환 연구자들에게 고품질의 뇌연구자원을 제공하고, 원인 규명을 통해 국민 보건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부산백병원 뇌은행은 2018년도부터 ‘협력병원 뇌은행’으로 지정되어 뇌기증부터 뇌부검까지 절차와 뇌유래물 관리에 대한 프로토콜을 확립하고, 인프라를 구축해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