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제대학교 백병원 법인 로고  사진입니다 인제대학교 백병원 법인 로고  사진입니다

뉴스

일산백병원

일산백병원, 1월 16일 '이종욱펠로우십 임상과정' 입교식

  • 2023-01-16
  • 183

일산백병원, 1월 16일 '이종욱펠로우십 임상과정' 입교식

- '가나·모잠비크 의료진 7명 초청' 한국의료 전수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이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이하 KOFIH)이 수행하는 이종욱펠로우십 프로그램 임상과정 교육을 진행한다. 가나와 모잠비크 의료진을 초청, 1월 16일 병원 대강당에서 2차 입교식을 하고 본격적인 교육에 들어갔다.


입교식에는 일산백병원 이성순 원장, 인제대학교 산학협력단 국제개발협력센터장 김훈 교수(일산백병원 응급의학과 교수), 고재환 산부인과 교수, 최평화 외과 교수, 전옥분 간호부장, 류향진·권규혁 간호팀장, KOFIH 이종욱연수부 정혜진 팀장, 김정윤 대리 등 관계자 30명이 참석했다.


이번 연수에는 가나 산부인과, 외과, 응급의학과 의사 3명과 수술·중환자전담 간호사 3명, 모잠비크 산부인과 의사 1명 등 7명이 참여한다. 이들은 지난 10월부터 연수 중인 6개월 과정 캄보디아 연수생 8명에 이어 입국한 연수생들이다.



#(왼쪽부터 시계방향) 이성순 일산백병원 원장 환영사, 김훈 인제대 산학협력단 국제개발협력센터장(일산백병원 응급의학과 교수) 연수교육 소개, KOFIH 정혜진 팀장 축사, 모잠비크·가나 연수생 인사말 


일산백병원은 가나 연수생은 3개월간, 모잠비크 의사는 4개월간 분야별로 ▲전공강의 ▲임상 관찰/실습 ▲실험 및 현장학습 ▲액션플랜(Action Plan) 기획 등을 교육한다. 이와 함께 한국의 보건의료 체계와 리더십, 한국어와 문화 등도 교육한다.


이성순 원장은 "일산백병원은 18회 이종욱 펠로우십 프로그램 운영과 다양한 외국 연수생 교육 경험이 있다. 그간 쌓아온 노하우를 연수생들에게 최선을 다해 전달하겠다"며 "연수생 모국의 의료시스템 발전과 질병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연수교육이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번 사업은 보건복지부 산하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이하 KOFIH)이 추진하는 협력국 보건의료 인력 대상 교육훈련사업인 이종욱펠로우십 프로그램의 일환이다. 이종욱펠로우십 프로그램은 2007년부터 2021년까지 총 30개국 1,147명의 보건의료인력을 한국으로 초청해 교육훈련을 제공하며 글로벌 보건의료 서비스 강화와 보건의료 시스템 구축에 기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