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일산 인제백병원 로고 일산 인제백병원 로고

전문클리닉

아이콘입니다

만성피로클리닉

진료소개

피로란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신체적으로 지치는 경우를 말하며, 원인, 치료, 예후가 불분명한 것이 많다. 그리고 원인과 관련없이 6개월 이상 지속되는 피로를 ‘만성 피로’라고 합니다.
피로는 다양한 기질적, 정신적 원인과 관련이 있으며 삶의 질을 떨어뜨립니다. 그러나 대부분 만성 피로 환자는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고 또한 제대로 치료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만성피로 클리닉은 6개월 이상 회복되지 않는 만성피로, 만성피로증후군, 섬유근통 증후군, 과민성 대장염 등의 일련의 질환을 가진 환자가 대상으로 다음과 같은 치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약물치료
- 인지행동치료
- 이완요법
- 운동요법

image
일산백병원 만성피로 클리닉은 만성 피로의 원인 분석 및 치료에 대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피로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 우선, 피로의 정도를 알 수 있는 조사를 실시하며, 기질적 원인질환을 평가할 수 있는 체계적인 검사, 우울 및 불안 정도의 평가, 스트레스 평가 등 정서적 평가를 실시합니다.

피로를 유발하는 질환

◎ 신체적 질환 : 빈혈, 당뇨, 갑상선질환, 신부전증, 만성 신장염, 결핵, 바이러스성 간염, 고혈압, 심장질환, 악성종양, 류마치스성 질환, 발열성 질환, 영양결핍 등

◎ 정신사회적 원인 : 우울증이나 불안증, 스트레스

◎ 기타 : 약물부작용, 흡연, 음주가 지나칠 경우, 운동부족, 중증 비만 등

치료

피로에 대한 대책은 피로의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에 따라 대책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일산백병원 만성피로 클리닉에서는 만성 피로 뿐 아니라 만성피로 증후군에 대한 과학적으로 입증된 방법으로, 각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1) 인지행동치료 : 질병 원인에 대해 이해하고 질병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하여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합니다.

(2) 약물치료 : 전문의와 상의하여 증상을 호전시키고 치료 가능한 약물을 지속적으로 복용하도록 합니다.

(3) 점진적 운동요법 : 적합한 운동 요령을 익히게 하고 이를 생활에 적용함으로 만성피로 증후군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합니다.

진료 대상

- 6개월 이상 회복되지 않는 만성피로

- 만성피로 증후군/ 섬유근통 증후군

- 머리가 맑지 않고 안개가 낀 것 같으신 분

- 운동 후 24시간 내에 회복되지 않는 피로를 느끼시는 분

- 감기를 앓고 나서 수개월 동안 회복되지 않는 피로를 느끼시는 분

전화예약
031)910-7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