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일산 인제백병원 로고 일산 인제백병원 로고

진료과

아이콘입니다

소아청소년과

진료소개

일산백병원 소아청소년과는 생후 1개월 미만의 신생아, 임신주수 36주 미만의 미숙아, 1세 미만의 영유아, 학동기 소아, 18세까지의 사춘기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여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 관리, 예방접종을 통한 질환의 사전차단 및 소아기 및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다양한 분야의 질환에 대한 전문적인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 소아청소년과 관련 특수클리닉 소개 ***


1. 소아 성장/내분비 클리닉

소아청소년기의 성장은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개인별로 그 시기와 패턴이 다릅니다. 저신장은 원인이 다양하여 정확한 진단을 위한 적절한 평가가 필요합니다. 또한, 성조숙증과 같은 사춘기 이상 질환, 소아 당뇨병, 갑상선 질환에 대한 검사 및 치료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본 클리닉에서는 전문 의료진이 체계적인 진단과 치료를 통하여 최선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대상 : 성조숙증, 저신장, 성장 장애, 당뇨병, 갑상선 질환 등집중적 검사 및 호르몬 치료 시행
- 질환별로 세분화된 검사 (성장판, 호르몬 검사 등) 및 전문적인 치료 제공

2. 소아뇌전증클리닉 (케톤생성 식이요법)

뇌전증은 일반적으로 추측하고 있는 것보다 흔한 질병으로서 통계상 전 인구의 약 0.5~1%가 간질을 앓고 있습니다. 더구나 뇌전증의 발병은 약 80%가 어린시절에 시작됩니다. 소아간질의 약 75%는 원인을 알 수 없는 특발성 간질이고, 나머지 25% 정도가 원인을 알 수 있는 증후성 간질입니다. 소아에서 흔한 원인으로는 출생시 뇌손상, 무산조증, 뇌감염증, 선천성 뇌기형, 뇌외상 등이 있습니다. 간질발작은 발작 증상과 뇌파 소견의 차이를 기초로 하여 발작의 형태에 따라 이에 맞는 항경련제를 처방받게 됩니다. 소아간질클리닉에서는 소아간질의 치료 뿐 아니라 열성 경련을 비롯한 기타 소아 경련성 질환의 진료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 소아 신경전문의와 전문영양사에 의한 관리
- 대상 : 기존 약물치료에도 잘 낫지 않고 난치성 소아간질 환자

3. 소아알레르기클리닉

- 대상질환 : 식품알레르기, 천식, 알레르기비염, 아토피피부염, 만성두드러기
- 검사안내 : 경구식품유발검사, 폐기능검사 (천식유발검사, 기관지확장제 반응검사, 기본폐기능검사, 운동유발검사), 알레르기 혈액검사, 알레르기 피부시험, 만성두드러기검사

4. 신생아클리닉

신생아는 소아와 다른 특성을 지니며, 발생하는 특수질환 또한 많습니다. 이러한 신생아 특수질환을 다루는 곳이 신생아클리닉입니다. 또한 태어날 때 신생아집중치료실에서 관리한 미숙아를 퇴원 후에 후유증이 없이 잘 자라고 성장하는지 추적 관찰하는 것도 신생아클리닉에서 담당하는 중요한 일입니다.
- 대상질환: 신생아 발달, 영양, 미숙아 성장 등

5. 만성복통-변비클리닉

만성 복통은 소아에서 흔한 증상으로 학동기 아동의 약 10%에서 볼 수 있으며, 학교생활과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두통, 흉통, 현기증 등 다양한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고, 어린 나는 복통을 정확히 호소하지 못하여 진단에 어려움을 주는 경우도 있어서 반드시 소아과 의사의 진찰을 필요로 합니다.

여러 병원을 전전하고 많은 검사를 받아도 특별한 원인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나, 최근에는 내시경 검사, 소화관 운동검사 등을 사용하여 원인을 찾게 되는 경우가 증가되고 있습니다.

만성 복통 클리닉에서는 증상에 따라서 적절한 검사를 시행하여 원인을 찾고, 결과에 따른 교육 및 상담과 약물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변비는 소아과 외래 환자의 약 5%를 차지하는 흔한 질환입니다. 전체 환자의 약 95%가 기능성 변비로서 분유를 바꾸거나 이유식을 바꿀 때, 대소변 가리기를 할 때, 스트레스가 많을 때에 잘 발생합니다.

기능성 변비의 치료에는 배변 기능이 정상화되는데 시간이 필요하고, 장기간에 걸친 식이와 행동조절이 필요하여서 완치에는 6개월 이상이 소요되며, 정기적인 외래 방문(약 월1회)이 필요합니다. 나머지 5%의 환자는 선천성 거대결장증, 갑상선 기능 저하증 등의 원인 질환이 있는 경우로서 정확한 진단을 통하여 치료를 해야 합니다.

변비클리닉에서는 교육, 약물치료, 식이조절, 행동조절을 통하여서 변비의 치료를 유도하며, 의심이 되는 원인 질환의 감별을 위한 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6. 소아감염클리닉

소아 질환의 대부분이 바이러스 및 세균 등에 의한 감염으로 발생합니다. 발열은 소아에게 있어서 가장 흔하고 심각하게 받아들여지는 증상입니다. 감염클리닉에서는 발열에 대한 진단과 항생제 사용에 있어서 올바른 방법을 제시합니다. 미숙아나 면역저하자와 같은 고위험군에 대한 예방접종에 대한 상담과 예방적 약물요법 등을 시행합니다.

7. 소아 혈액종양 및 류마티스 클리닉

소아기 류마티스 관절염은 소아에서 발생하는 가장 흔한 자가면역 질환으로 16세 미만의 소아에서 발병하고, 6주 이상 지속되는 관절염을 지칭하며 소아에서는 무릎, 발목, 손목 관절과 같이 큰 관절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소아 강직성 척추염은 초기에는 엉덩이나 발뒤꿈치와 같은 근육이나 인대가 부착하는 부위의 통증으로 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외에 루푸스나 피부근염 등이 소아에 흔한 류마티스 질환으로 조기 발견 시 비교적 쉽게 치료되지만 늦게 발견되는 경우 실명 등 합병증이 발생하며 치료가 어려운 난치성 질환으로 발전하게 되므로 조기 진단 및 치료가 중요합니다.

소아기 혈액종양은 소아기에 흔한 빈혈 및 자반(출혈반)에 대한 진단 치료 및 백혈병, 뇌종양을 비롯한 소아 암을 진단 치료하는 분야입니다.

관련사이트


전화예약
031)910-7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