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일산 인제백병원 로고 일산 인제백병원 로고

전문클리닉

아이콘입니다

난청(성인)클리닉

진료소개

난청클리닉에서는 선천성 혹은 후천성 청각장애환자들의 원인규명과 적절한 치료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청각장애의 진단을 위하여는 순음청력검사와 임피던스청력검사 등의 기본적인 검사 외에 뇌간전위유발청각검사, 전기와우도검사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진단을 하게 됩니다. 

정확한 진단이 내려지면 난청의 종류 및 정도에 따라 보청기나 인공와우이식술 등의 적절한 청각재활을 통하여 난청환자들의원활한 사회복귀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보청기는 일상 생활의 어려움이 있는 난청 환자에게 도움을 주는 것으로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지식과경험이 필요로 합니다. 본원의 보청기 클리닉에서는 청력 검사 등을 통하여 정확한 난청의 정도를 파악하고, 수술적 치료로 난청의 치료가 가능한지 확인한 후 보청기가 필요할 경우 보청기의 처방과 적절한 검사를 통해 보청기가잘 작동하는지를 확인하는 사후 관리도 하게 됩니다

인공와우는 난청으로 청력을 잃어버린 환자에게 수술을 통해 인공와우를 삽입하여 전기적인 자극을 통해 청신경을 흥분시켜이러한 신호가 뇌에 전달되어 듣게 하는 청력 재활 방법입니다. 소아에서 인공와우 수술은 1세 경에 빠르면 빠를수록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고, 조기에 수술을받은 환아의 언어능력이 정상 소아까지 따라갈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성인에서 인공와우 수술은난청이 발생하기 전에 이미 언어를 배우고 청력을 잃은 경우에는 결과가 아주 좋으며, 언어를 배우지 못한경우에는 그보다는 못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공와우 수술을 하기 위해서는이과 의사 이외에도 정확한 검사를 할 수 있는 장비와 인력 등이 필요하며, 수술 이후에도 맵핑과 언어치료를지속할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되어야 합니다. 인공와우 이식수술은 언어 재활을 위한 첫 단계에 지나지 않으며, 이후 언어치료를 통해 언어 능력을 향샹시키는 것을 목표로 해야합니다. 이를위해서는 병원뿐만 아니라 보호자를 포함한 가족들의 노력이 절실하며, 궁극적으로 수술 받은 환아 또는환자가 사회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야합니다.

전화예약
031)910-7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