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일산 인제백병원 로고 일산 인제백병원 로고

전문진료센터

아이콘입니다

위·대장암센터

진료소개

위·대장암 센터는 위장관에 발생하는 종양(위암, 대장암)에 대한 진단 및 치료를 하는 센터로 소화기내과, 종양내과, 외과, 방사선종양학과, 영상의학과 전문의들이 팀을 이루어 이들 환자에게 가장 효과적이고 적절한 치료를 제공하기 위해 설립하였습니다.

관련 질병 안내

1. 위암 위는 우리가 음식물을 섭취했을 때 음식을 저장하고 위액으로 소화시키는 기능을 하는 소화기관입니다. 위벽은 점막층, 점막하층, 고유근육층, 장막하층, 장막층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위암의 대부분은 선암으로 위벽의 점막층에서 발생하며 조기위암과 진행성 위암으로 구분됩니다. 조기위암이란 암이 점막층과 점막하층에 국한된 위암을 말하며, 진행성 위암은 위벽뿐만 아니라 위 주위 림프절 또는 다른 장기로 암이 퍼져 나간 상태를 말합니다. 2. 대장암 대장은 결장과 직장의 두부분으로 나뉘며 음식물의 소화, 흡수 후 분변을 형성하고 저장하며 배설하는 기능을 합니다. 대장암은 결장과 직장에 생기는 악성종양으로 양성종양인 선종성 용종이 유전자 돌연변이와 같은 요인에 의해 선암으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진단 및 치료

위암과 대장암은 위내시경과 대장내시경을 통한 조직검사로 진단하며, 복부 CT, PET-CT 등을 통하여 암의 진행상태를 파악합니다.
1. 위암의 치료 위암이 진단되면 여러 과의 전문의들이 협진을 통하여 수술, 항암약물치료, 방사선치료 등의 환자 개개인에 맞는 가장 적절한 치료를 제공하게 됩니다.
◎ 수술적 치료 : 개복술, 내시경 점막절제술, 복강경 위절제술 등이 있습니다.
◎ 항암약물치료: 수술전후 보조항암 약물치료, 고식적 항암약물치료 등이 있습니다.

2. 대장암의 치료
◎ 수술적 치료 : 대장암의 위치에 따라 수술방법을 결정하게 되며 기존 개복술 이외에도최근에는 주로 복강경으로 수술을 시행합니다.
◎ 방사선치료 : 직장암에서 수술의 보조치료로 시행되며 근치적 수술의 확률을 높이거나 항문괄약근의 보존을 위해 수술 전에 시행하기도 합니다.
◎ 항암약물치료 : 수술전후 보조요법, 고식적 요법으로 사용합니다

전화예약
031)910-7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