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센터/클리닉

일산백병원 분야별 최고의 의료진을 소개합니다.


뇌혈관내수술센터

진료문의 : 031-910-7302

뇌혈관수술 및 뇌혈관내수술 센터에서는 개두술을 이용한 미세수술과 혈관 내 수술 치료를 모두 시행하고 있으며, 우수한 뇌혈관 전문교수를 확보하여 ‘24시간 뇌혈관 전담팀’ 운영하고 있습니다.

뇌혈관질환 소개

1) 뇌동맥류 (Cerebral aneurysm)
뇌동맥 혈관이 늘어나거나 찢어지면서 발생되는 뇌동맥의 꽈리를 말하며, 뇌출혈로 이어지는 경우 사망률이 30~40% 입니다. 기존의 개두술을 이용한 클립 결찰술 또는 혈관 내 코일 색전술을 이용하여 치료합니다. 최근 미세침습적 치료가 활발히 시행되고 있어 머리를 열지 않고 대퇴부 혈관을 통한 혈관내로 스텐트와 코일을 이용한 치료가 각광받고 있으며, 본원에서는 최첨단 장비를 이용하여 전문적인 의료진이 치료하고 있습니다. 

 


2) 고혈압성 뇌출혈 (Hypertensive intracerebral hemorrhage)
고혈압성 뇌출혈은 가느다란 뇌동맥이 파열되면서 뇌실질내 또는 뇌실내 출혈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뇌경색(중풍)에 비하여 예후가 좋지 않으며, 상황에 따라서 카테터 삽입술 또는 개두술을 이용한 혈종제거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뇌동정맥 기형 (Brain arteriovenous malformation)
뇌동정맥 기형은 뇌혈관의 기형적인 질환으로 두개강내에 비정상적인 혈관 덩어리가 만들어지는 질환입니다. 병변의 위치나 환자 상태에 따라 치료방법을 결정하고 있으며 개두술을 이용한 제거술, 혈관내 색전술 또는 방사선수술 (노발리스) 을 이용하여 치료하고 있습니다. 각 분야의 전문적인 의료진이 협력하여 다학제 치료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히 방사선 수술 분야에서는 국내에서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다.  


4) 뇌동정맥루 (Dural arteriovenous fistula)
뇌동정맥루는 경막 표면의 뇌혈관이 비정상적으로 연결되는 질환으로 어지럼증, 박동성 이명 (귀에서 쒹쒹 소리), 안구통증, 복시 (물건이 두 개로 보인다) 또는 심한 경우 뇌출혈로 이어질 수 있다. 정확한 진단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혈관내 색전술, 개두술 또는 방사선 치료등으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5) 모야모야 병 (Moyamoya disease)
모야모야 병은 선천성 질환으로 뇌혈관이 좁아지면서 비정상적으로 작은 혈관이 팽창되거나 신생혈관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소아와 성인 모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아에서는 주로 뇌경색이 발생하며, 성인에서는 뇌출혈로 주로 내원하게 됩니다. 약물 치료, 직접 또는 간접 혈관 문합술을 이용하여 치료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