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제대학교 백중앙의료원, 2026년 제1차 발전세미나 개최
- 2026-02-09
- 63

인제대학교 백중앙의료원, 2026년 제1차 발전세미나 개최
- INPHIS 도입 이후 경영정보 고도화, 활용하는 데이터, 움직이는 경영
인제대학교 백중앙의료원(의료원장 서진수)은 2월 7일(토)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17층 강당에서 ‘2026년 제1차 백중앙의료원 발전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발전세미나는 ‘INPHIS 도입 이후의 경영정보 고도화: 활용하는 데이터, 움직이는 경영’을 주제로, INPHIS 도입 이후 축적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실시간 경영정보 활용 현황을 점검하고 2025년 주요 성과를 분석하는 한편, 이를 토대로 병원별 2026년 경영계획과 데이터 기반 실행 전략 및 향후 전략적 경영관리 방향을 공유·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데이터는 더 이상 결과가 아니라 전략이다’라는 슬로건 아래 진행된 발전세미나에는 백대욱 이사장, 이병두 명예의료원장, 서진수 의료원장을 비롯해 이연재 부산지역 부의료원장과 각 병원 원장단 및 주요 보직자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아울러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정순호 학장도 참석해 세미나 논의 내용을 학교와 공유하고 의료원과 학교 간 소통을 강화하는 계기가 됐다.
세션 1은 김도훈 부산지역 의료원 기획실장이 사회를 맡아 진행됐다. 서진수 의료원장의 인사말에 이어 양재욱 디지털의료정보원장이 디지털의료정보원을 소개했다. 이어 김도훈 부산백병원 디지털의료정보혁신센터장은 EDW(Enterprise Data Warehouse) 및 EIS 대시보드 구성, 핵심 지표와 주요 통계를 설명하며 INPHIS 기반 경영정보 고도화의 방향을 제시했다. 또한 각 병원 기획실장들은 ‘EDW·EIS 데이터를 활용한 2026년 경영계획’을 발표했으며, 각 병원 디지털의료정보혁신센터장들은 ‘환자 진료 관련 AI 프로그램 활용 방안’을 공유하며 데이터 기반 진료 혁신과 경영 연계 전략을 논의했다.
박준석 의료원 기획실장이 사회로 이어진 세션 2에서는 양재욱 디지털의료정보원장이 경영실적 분석을 위한 기초 자료를 소개한 뒤, 참석자들은 병원별 조별 토의를 통해 실적 분석 관점과 개선 과제를 논의했다. 이후 각 병원 진료부원장 및 기획실장들이 조별 토의 내용을 발표했으며, 종합 토의와 총평을 통해 병원별 데이터 기반 실행 과제와 의료원 차원의 협업 방향을 공유했다.
서진수 의료원장은 “향후 AI를 비롯해 사회가 급변하는 흐름 속에서, 오늘 세미나가 변화에 발 맞춰 나가는 데 도움이 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인제대학교 백중앙의료원은 매년 반기별 발전세미나를 열어 병원 간의 전략경영에 대한 소통과 고민의 자리를 마련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