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의료진 칼럼

해운대백병원 의료진 소개, 칼럼, 건강정보를 전해드립니다.


의료진칼럼

[신규 의료진] 흉부외과 장우익 교수
  • 등록일2020.12.28

1. 인제대학교 해운대백병원에서 새롭게 진료를 시작하셨는데, 소감이 어떠신지요?


전문의 자격을 갖추고 처음 부임한 곳이 일산백병원이었고, 그곳에서 17년간 심장수술을 시행하면서 환자들을 돌보았는데, 다시 인제대학교 재단 산하 해운대백병원에 오게 되어 감개가 무량합니다.

재단의 핵심 병원 중 하나인 해운대백병원은 병원 규모와 장비 인력 등에서 부산 지역 의료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그중 하나인 심장 수술을 책임져야 한다는 점에서 무거운 책임감도 함께 느낍니다.

 

2. 현재 흉부외과에서 어떤 분야를 담당하시나요? (전문분야 소개)


흉부외과 내 심장수술을 전문적으로 다루며 특히 관상동맥질환, 심장 판막 수술을 중점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3. 교수님의 진료 철학을 한 단어 또는 한 문장으로 표현하자면?


‘환자의 행복이 나의 행복이다.’

환자가 편안해야 의료진도 행복할 수 있습니다. 환자가 불편해 하고 있는데 의료진이 편하게 있을 수는 없습니다. 가끔 수술을 하다 보면 의료진은 육체적, 정신적 피로를 겪게 되는데 이때 환자가 무사히 퇴원하는 모습을 보게 되면 자연스레 피로가 사라지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결국 환자의 행복은 의료진의 기쁨이요, 최고의 위안이라고 생각하면서 최선을 다하여 진료에 임하고 있습니다.

 

4. 앞으로의 각오나 목표에 대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지역 사회가 요구하는 수준의 심장수술 결과를 이루어 내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내과적인 치료 범위를 넘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환자분들이 수술을 받기 위해 타 기관으로 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1차 목표이고, 더 나아가 타 의료기관의 환자들이 심장수술을 받기 위해 해운대백병원을 찾아 오도록 하는 것이 그 다음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항상 환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여 수술을 시행하고 최고의 치료 결과를 내어 원내외 가족들의 신뢰를 얻도록 하겠습니다. 수술을 시행하고 수술 후 환자 관리를 위해서는 여러 과와 여러 파트의 협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런 부분에서 한 부분이라도 소홀하게 되면 환자가 무사히 퇴원을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흉부외과 내 우수한 심장수술팀을 유지, 관리하고 임상경험을 축적하여 발전시키는 것 외에도 주야, 휴일을 막론하고 여러 인력과도 소통하고 협력하면서 일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무리 최신 고가 장비를 가져다 놓아도 이를 잘 활용할 수 있는 여러 직종 간의 협력이 없다면 다 무용지물일 수 밖에 없습니다. 또 피로가 축적이 되어 업무에 집중을 못한다면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항상 적정한 수술을 시행하면서 최선의 치료가 시행되고 있는지 점검하고 확인하면서 일을 해 나갈 생각입니다.

환자의 행복이 나의 행복이고, 의료진의 행복이 좋은 수술 결과를 가져온다고 믿음을 갖고 최선을 다하여 어렵고 두려운 상황에서도 용기를 잃지 않고 일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