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제대학교해운대백병원 로고입니다. 인제대학교해운대백병원 로고입니다.

특수클리닉

아이콘입니다

호흡재활클리닉

진료소개



호흡 재활 클리닉은 호흡기질환 환자에 있어서 재활치료를 통해 환자의 호흡질환 증상을 완화시키고 합병증을 예방하여 삶의 질과 운동능력을 향상시키고 급성악화와 사망률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재활치료를 진행합니다.
해운대백병원에서는 폐질환 환자뿐만 아니라 뇌졸중, 척수손상, 신경근육병 환자분들께도 호흡재활치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신경근육계통환자분들이 병을 완치시킬 수 없다는 것을 치료가 없다는 것으로 잘못 인식되어 방치되는 경우가 많지만, 신경근육질환이 있는 분들에게 호흡근부전 재활치료를 통해 원활한 객담제거, 호흡법 훈련, 호흡근 운동 및 가정용 인공호흡기 조절 및 관리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재활치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호흡재활치료는 운동요법, 교육, 행동, 영양 치료 등이 포함되며 만성 폐질환 환자들의신체적 정서적 상태를 향상 시키고 장기적인 건강 증진 상태를 유지하도록 제공되는 다학제적 통합 치료 프로그램 입니다.

호흡질환에서의 종합적 평가



프로그램의 구성



호흡재활은 초기평가를 시행하며, 평가로는 폐기능검사, 심폐운동부하검사, 근력평가, 체지방검사를 등을 시행합니다. 그 후 개인별 맞춤형 운동 처방을 통해 호흡재활 전문의와 물리치료사, 호흡재활 전문 간호사의 모니터링 하에 운동을 시행하며 교육을 통해 자가운동 교육, 호흡훈련기구 사용법, 질병이해 및 영양교육을 시행합니다.
재활치료는 주 2~3회 외래 통원 또는 입원 치료 로 시행되며, 30분~1시간 정도 개인별 맞춤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호흡재활의 효과

- 운동 능력 향상
- 호흡곤란을 포함한 증상 개선
- 호흡기계 질환 합병증 예방
- 급성 악화 감소
- 삶의 질 개선
- 입원 기간 단축
- 호흡기계 질환 관련 우울증 개선

호흡기근 운동훈련 도구



심폐운동부하 검사 시행 사진




치료실 사진



치료 중 사진



전화예약
051)797-3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