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진료과

해운대백병원 분야별 최고의 의료진을 소개합니다.


소아외과

소아외과에서는 선천적인 기형뿐 아니라, 신생아기에 발견되는 각종 소화기 질환 및 항문 질환, 서혜부 탈장, 장중첩, 임파관종,급성 충수돌기염, 총담관낭종, 간담도계 질환, 소아암, 소아 종양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소아 질환에 대한 외과적 치료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항문 주위 농양 및 치루

항문 주위 농양
항문 주위 농양이란, 항문 안쪽에 있는 항문샘에 세균 감염이 발생하여 항문 주위의 피부에 생기는 고름집을 말합니다. 1세 미만의 영아에서 발생하는 경우는 어른의 항문 주위 농양과 달라 자연 치유율이 매우 높습니다. 아기의 무른 변, 설사로 인하여 항문샘에 염증이 발생하면 항문 주위가 빨갛게 달아오르고 매우 단단하게 만져집니다. 심하면 고름이 저절로 터져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신생아 및 영아에서는 좌욕을 하면서 무른 변이 좋아질 수 있도록 분유를 바꾸거나 이유식의 조성을 바꾸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고름집이 심하게 부풀어 오른 경우 배농을 시켜주는 것이 도움이 되며 무엇보다도 하루 3-4 번 이상 좌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문 주위 농양이 생겼던 신생아 및 영아에서 무른 변을 다시 보는 경우 이런 증상은 반복될 수 있습니다.

치루
치루는 항문 주위 농양이 생겼던 길을 따라 항문 안쪽과 피부사이에 길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어른과는 달리 복잡 치루는 거의 생기지 않지만, 치루가 진단된 경우 수술은 반드시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