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소개
인제대학교 해운대백병원 조혈모세포 이식센터는 협진중심의 진료시스템을 갖추고 2010년 3월 개원 직후부터 본격적으로 진료를 시작하였습니다. 우선 7월 초순 무균병동이 본원 12층 B병동에 Clean 100 HEPA Filter/ LAF room시설을 갖춘 1인실 4병상으로 개소하였다. 이후 7월 중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현장실사를 거쳐 9월 1일부터 조혈모세포 이식센터로 승인을 받게 되었습니다.
해운대백병원 조혈모세포 이식센터는 혈연간 동종골수(조혈모세포)이식을 재생불량성 빈혈, 급성과 만성백혈병 환자에게 200례 이상 성공적으로 시술한 바가 있으며, 이처럼 풍부한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악성림프종, 다발골수종 등의 난치성 악성혈액종양에서 자가골수(조혈모세포)이식을 시행함으로써 보다 완벽한 종합의료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이를 통해 부산, 울산, 경남지역 환자들이 골수이식을 받기 위해 서울지역이나 외국 의료기관으로 가야하는 불편함을 덜 수 있게 되었습니다.
조혈모세포 이식팀은 혈액종양내과, 소아혈액종양, 방사선종양학과, 감염내과, 진단검사의학과 의료진을 비롯하여 종양전문간호사, 조혈모세포 이식 전담 코디네이터, 항암조제 전문약사, 말초 조혈모세포 채집전담, 냉동처리전담, 사회사업가 등으로 구성되어 최강의 진용을 구축하고 있다. 이와함께 골수이식에 관한 모든 계획을 치료 개시 수 주 전부터 가족 및 환자와 상의하고, 전체 팀원들이 한자리에서 함께 토의할 수 있는 가족상담실을 운영함으로써 환자와 의료인이 하나되어 치료를 수행하는 좋은 본보기가 되어 있습니다.
인제대학교 해운대백병원 조혈모세포이식팀은 최고 수준의 조혈모세포 이식술을 제공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으며, 앞으로 진정 환자들에게 꿈, 희망, 용기를 주는 조혈모세포 이식센터로 나아갈 것입니다.
인제대학교 해운대백병원 종양내과는 암 환자의 표준 치료 및 국내외에서 진행되고 있는 최신 치료에 대해 전문적으로 분석해서 환자에게 가장 효과가 좋고 부작용이 적은 치료를 선택합니다. 암 치료를 위해서 병원을 방문하면 종양내과에서는 해당 질환에 대한 적합한 진단을 내리고 병의 상태를 판단하며 치료 계획을 세우고 수술과 방사선 치료 및 항암 약물 치료의 계획과 적용을 전문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항암 약물 치료를 담당하는 종양내과와 방사선 치료를 담당하는 방사선 치료과, 조직 병리 진단 및 유전자 / 면역 분석을 하는 임상 병리과, 정확한 영상 진단을 위한 영상의학과와 PET CT 검사 분석을 위한 핵의학과 등 최소 5개과 이상의 전문의가 협력해서 각 암종별 치료를 담당하게됩니다. 또한 암이 발생한 각 장기별 전문 외과 (간담췌외과, 대장외과, 위장관외과, 유방외과, 흉부외과, 신경외과, 두경부외과, 비뇨기과, 정형외과) 의사가 함께 암환자의 치료를 위해서 통합 진료를 결정합니다.
해운대백병원은 5대암인 폐암, 위암, 대장암, 간암, 유방암에서 1등급의 성적을 얻을 뿐만 아니라 현재 국가에서 시행하는 등급 평가가 없는 두경부암, 식도암, 췌장암, 담도암, 전립선암, 신장/방광암에서도 치료의 결과가 전국 최고 수준의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각 암 질환에 해당하는 전문 교수진들로 구성된 클리닉 또한 각 질환별 외래 및 병동을 운영하고 있으며, 근본적인 완치뿐 아니라 항암치료를 받는 동안의 고통을 감소시키고, 증상을 경감시킬 수 있는 완화 요법을 통하여 보다 나은 삶의 질을 누릴 수 있게 해드립니다. 또한 최근 다양한 표적치료제와 면역치료제가 개발되어 항암치료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서 종양내과에서는 환자의 전신 상태 등에 따라 다양한 항암제를 선택하고 그 용량을 결정하고 치료 과정 중에는 치료 반응과 부작용에 따라 용량을 변경하거나 항암제를 변경하는 과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