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센터/클리닉

부산백병원 분야별 최고의 의료진을 소개합니다.


고위험산모·신생아통합치료센터

진료문의 : 051-890-6551, 6288

고위험산모·신생아통합치료센터

임신중고혈압

임신 중 고혈압은 크게 만성 고혈압, 임신성 고혈압, 자간전증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만성고혈압
임신 전에 이미 고혈압으로 진단받았거나 임신 20주 이전에 고혈압이 진단된 경우, 또는 출산 후 3개월까지 혈압이 정상화 되지 않는 경우를 만성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2. 임신성고혈압
임신 20주 이후에 고혈압을 진단받았으나 단백뇨가 동반되지 않을 때 임신성 고혈압이라고 하며, 출산 후 3개월 이내 혈압이 정상으로 안정화 됩니다.

3. 자간전증 / 자간증
임신 20주 이후에 고혈압과 함께 단백뇨가 있거나 두통, 상복부 통증, 시야가 흐리거나, 폐부종, 혈소판 감소, 간 기능 저하, 신기능의 악화가 있으면 자간전증으로 진단하게 됩니다. 자간전증에 경련이 동반 시 자간증이라고 합니다.

원인
원인이 명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유전적 요인, 고령, 당뇨, 비만, 다태 임신과 같은 다양한 요인이 작용하게 되고, 이로 인해 산모 혈관 손상이 발생하여 임신 중 고혈압 혹은 자간전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증상
초기에는 별 증상 없다가 점차 혈압이 오르면서 단백뇨에 의한 부종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외에도 두통, 시야장애, 명치 부위의 통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신 경련과 혈액 응고 이상, 간 기능 또는 신장 기능의 이상, 폐부종 등의 증상으로 산모의 건강을 위협하고 태아의 성장을 방해하는 것은 물론 태아 사망의 원인이 됩니다.

진단
병원에 올 때마다 정기적으로 혈압을 측정하고 소변검사를 시행합니다. 혈압이 높거나 소변검사에서 단백뇨가 나오는 경우 자간전증에 대해 정밀한 검사를 하게 됩니다. 24시간 소변을 모아 단백량을 측정하고 초음파, 여러 가지 혈액검사를 통하여 중증도를 파악하게 됩니다.

치료
자간전증의 근본적인 치료는 분만입니다.
경증 자간전증의 경우에는 정기적인 혈액, 소변검사와 혈압 측정을 통해 추적관찰을 하면서 태아가 충분히 성숙할 때까지 기다립니다. 하지만 중증 자간전증에서는 산모의 경련 위험이 높기 때문에 황산마그네슘를 즉시 투여 하면서 분만을 준비하게 됩니다.
고혈압과 부종 등 자간전증의 증상은 분만 후 점차 감소하게 됩니다. 하지만 임신 중 고혈압이 발생하였던 산모는 중년기에 접어들어 고혈압 및 심혈관 질환이 발병할 위험이 높으므로 분만 이후에도 지속적인 혈압 및 건강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