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제대학교부산백병원 로고 사진입니다 인제대학교부산백병원 로고 사진입니다

진료과

아이콘입니다

정신건강의학과

진료소개

부산백병원 정신건강의학과는 1979년 부산백병원 개원부터 환자들의 정신건강을 위해 진료를 지속해 왔습니다. 정신보건간호사, 정신보건임상심리사, 정신보건사회복지사 등 여러 분야의 의료진들과 함께 정신질환의 초기 단계부터 환자들에게 통합적이고 전문화된 치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7년에는 총 20,750명의 외래환자 및 275명의입원환자를 진료하였으며, 부울경 지역에서 환자 및 가족에게 가장 신뢰받는 정신건강의학과로 굳건하게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psychiatry employees image

정신질환은 심리 및 사회환경적 요인, 중추신경계의 생물학적 이상 등 다양한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인간의 사고, 감정, 행동에 이상을 초래하는 질환입니다.

대표적인 정신질환은 조현병, 주요우울장애, 양극성 정동장애, 불안장애,수면장애, 물질사용장애, 치매를 포함한 인지 장애 등이 있으며,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자폐증 등 소아청소년 정신질환도 포함된다.부산백병원 정신건강의학과에서는 환자들에게기본적인 약물 및 상담치료 외에도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의과대학 약리학교실과 함께 유전자 분석을 통해 조현병과 우울증의 개인별 맞춤치료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으며, 체계적인 약물부작용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치료중 불가피하게 발생할 수 있는 약물부작용을 예방하고 선제적으로 치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조현병 환자들의 빠른 사회적 적응을 돕기 위해 낮병원을 운영하며, 환자와 가족들의 조현병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치료 동반자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매년 12회기 조현병 가족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정신질환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면서 우울증, 공황장애, 불안장애 등의 질환은 약물치료에 반응이 좋은 편이지만, 환자의 상황이나 요구에 따라 생각을 다스려서 감정 및 행동을 조절하는 인지행동치료나 증상의 원인에 대한 근원적 이해를 위한 정신치료도 함께 시행하고 있습니다. 소아청소년 정신질환의 경우 성인에 비해 가족에 대한 개입이 더욱 중시되며, 놀이치료 등 아동의 눈높이에 맞춘 치료가 이루어진다.진료뿐만 아니라 연구 활동에도 왕성하게 매진하고 있습니다. 조현병 약물치료 중 흔히 발생하는 고프로락틴혈증의 치료 방법에 대한 획기적인 임상연구를 세계 최초로 미국정신의학회지에 게재되었습니다.

지역사회의 정신건강증진 필요성 증가에 따라 2003년부터 부산진구 주민들의 정신건강을 책임지는 부산진구정신건강복지센터를 위탁 운영해오고 있으며, 2012년에는 법무부가 설립한 범죄피해 트라우마 통합지원기관인 부산 스마일센터를 위탁 받아 강력범죄 피해자들의 정신건강 회복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통합콜센터
051)890-6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