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베체트병은 대표적인 염증성 장질환(IBD)으로 복통, 설사, 혈변, 체중감소 등을 유발하고 장의 구조적인 손상을 일으켜 장폐쇄, 천공, 대장암 등 각종 합병증을 초래한다. 최근 서구화된 식습관 및 장내 미생물 불균형 등으로 유병률이 증가하고 있으며, 치료가 늦어지는 경우 합병증 발생률이 높아진다. 특히, 대한장연구학회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9년 연령별 유병 환자수는 20대와 30대 젊은 층에서 가장 많았다. (출처: 2020 염증성 장질환 팩트 시트)
치료로는 아미노살리실산, 스테로이드, 면역억제제 등 약물치료를 시행하나, 이에 반응하지 않는 중증 환자에게는 생물학적 제제를 사용하게 된다. 생물학적 제제란 생물체에서 유래한 물질이나 생물체를 이용하여 생성시킨 물질을 함유한 의약품으로 피하 주사제와 정맥 주사제 두 종류이다. 피하 주사제는 복부, 허벅지 등 피하 조직에 투여하는 것으로 병원 밖에서 간단하게 주사 할 수 있으나, 정맥 주사제는 병원에서 한시간 내지 두시간 정도 주사를 맞아야 하므로 대개 병원 주사실에서 투여받게 된다.
클리닉 소개
부산백병원 염증성 장질환 클리닉은 직장인, 학생 등 평일에 시간을 내기 어려운 환자들을 위해 매월 둘째 주 토요일마다 클리닉 진료를 개설하고 주사 치료를 실시한다. 소화기내과, 외과, 류마티스 내과, 영상의학과 등 각 진료과의 의료진이 협진 체계를 이루어 당일 진료, 정밀검사, 진단과 처방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며 전문 임상연구 간호사를 통해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다. 또한 개인에게 최적화된 맞춤 치료를 제공하고자 신약 임상시험은 물론 새로운 치료법 도입과 연구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네이버 밴드)를 통해 환자와 의료진 간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염증성 장질환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