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제대학교부산백병원 로고 사진입니다 인제대학교부산백병원 로고 사진입니다

전문진료센터

센터소개



인제대학교 부산백병원 로봇수술센터는 2015년 12월 부산지역 최초로 4세대 로봇수술기 다빈치 Xi를 도입하며 로봇수술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였습니다. 비뇨의학과, 외과(간이식·간담췌외과, 갑상선·내분비외과, 대장항문외과, 위암·식도암·위장관외과, 유방외과), 산부인과, 이비인후과(갑상선·두경부외과), 심장혈관흉부외과 등 다양한 진료과에서 고난도 로봇수술을 안정적으로 시행하며, 지역을 대표하는 로봇수술 전문센터로 성장해 왔습니다.

2015년 12월 전립선암 첫 로봇수술을 시작으로, 지역 최단기간인 7개월 만에 로봇수술 100례를 달성하였으며, 이후에도 축적된 임상 경험과 의료진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로봇수술 역량을 꾸준히 확대해 왔습니다. 그 결과 2026년 1월 누적 로봇수술 3,500례를 달성하는 의미 있는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또한 부산백병원은 세계 최초로 전립선암, 부신종양, 후복막종양 3가지 질환을 동시에 로봇수술로 성공적으로 시행하여 국제 학회에 발표하는 등, 로봇수술 분야에서 선도적인 임상 성과를 지속적으로 창출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2025년 11월 최신 단일공 로봇수술 시스템인 다빈치 SP(Single Port)를 도입하여, 기존 다빈치 Xi 로봇수술과 함께 질환별·환자별 특성에 맞춘 맞춤형 로봇수술을 시행함으로써 로봇수술의 범위와 완성도를 한층 더 확장하였습니다

다빈치 Xi & SP 로봇수술 시스템 운영

부산백병원은 다빈치 Xi 로봇수술 시스템과 단일공 로봇수술 시스템인 다빈치 SP(Single Port)를 동시에 보유한 의료기관으로서, 각 시스템의 특성을 적극 활용하여 질환의 특성과 환자의 상태에 따라 보다 안전하고 정밀한 맞춤형 로봇수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다빈치 Xi 로봇수술 시스템은 넓은 수술 범위와 복잡한 해부학적 구조에서도 정밀한 수술이 가능하여 다양한 고난도 질환에 폭넓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 다빈치 SP 로봇수술 시스템은 하나의 절개창을 통해 수술을 시행하는 단일공 로봇수술로, 절개 최소화, 통증 감소, 빠른 회복이라는 장점을 바탕으로 환자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로봇수술이란?

현재 수술치료의 흐름은 최소침습수술입니다. 과거 개복수술이 대다수였으나 내시경 및 복강경수술의 발달로 인해 개복수술의 빈도는 점차 줄어들고 특정분야의 경우 거의 최소침습수술로 대체되고 있습니다. 로봇수술은 최소침습수술 발전의 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개복수술의 단점인 큰 절개창, 높은 출혈 가능성, 긴 입원 기간으로 일상생활로의 늦은 복귀 등의 극복은 물론이고, 복강경수술의 2차원적 수술 화면과 손떨림으로 인한 정교한 수술의 어려움, 어려운 수술 술기 습득 그리고 사람 손목 같은 움직임을 구현하지 못해 정밀수술(혈관봉합 등)의 힘듦 등의 단점들을 극복했습니다. 이러한 단점들을 보완한 현재의 로봇수술은 주인-노예 시스템을 이용한다. 의사의 직접적인 조작을 통해서만 로봇수술기가 작동하는 시스템으로 첨단 수술 기구인 로봇을 환자에게 장착 하고 수술자가 원격으로 조종하여 시행하는 수술 방법입니다.

로봇수술의 장점으로는

- 수술 시야 확대 (수술 시야를 10배 이상 확대해 미세해부학구조를 직접 관찰)
- 3차원적 화면구현으로 입체감 있는 수술 가능
- 의사의 손목과 손가락 관절을 그대로 재현해 개복수술과 같은 편리함 제공
- 컴퓨터제어시스템을 통한 미세한 손 떨림 보정
- 수술 후 합병증 발생률과 통증을 낮춤
- 최소한의 절개로 수술을 진행해 일상생활로의 빠른 복귀

통합콜센터
051)890-6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