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수술이 두려운 당신께, 심장혈관흉부외과 위진홍 교수가 전하는 이야기
- 2026-01-13
- 17
부산백병원 심장혈관흉부외과 위진홍 교수ㅣ심장판막수술, 관상동맥우회술, 대동맥수술, 혈관수술, 최소절개심장수술, 부정맥수술

심장혈관흉부외과를 전공하게 된 이유
의대생 시절, 우연한 기회에 부산백병원 심장혈관흉부외과에서 실습을 하며 심장수술을 참관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수술실력으로 명성이 대단하셨던 조광현 교수님께서 집도하시는 수술이었습니다. 한명의 환자를 위해 큰 수술실 안에 20명 가까이 되는 의료진들이 일사불란하게 각자의 역할에 집중하던 모습들, 그 많은 사람들이 한 공간에 있음에도 가끔의 석션소리와 지시를 내리는 집도의의 나지막한 목소리를 제외하고는 너무나 고요해서 긴장감으로 숨이 막힐 듯한 수술실 분위기, 완전히 멈춰서 다시는 돌아오지 못할 것 같던 환자의 심장이 다시 힘차게 뛰기 시작하면서 의료진들이 동시에 안도의 한숨을 쉬는 장면들은 저에게 신선한 충격과 함께 감명을 주었고 오랜 시간이 지난 지금도 그 때의 진한 감동은 잊혀지지가 않습니다.그 이후 심장혈관흉부외과 의사가 되기로 마음을 굳혔고, 조광현 교수님의 제자가 되어 열심히 수련을 받아 현재는 은사님의 뒤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주로 어떤 환자들을 만나게 되나요?
심장질환, 대동맥질환, 혈관질환 환자들 중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분들을 주로 만나게 됩니다. 10대부터 90대까지 그 연령이 매우 다양하지만 심장, 대동맥, 혈관질환은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서 점차 진행되는 퇴행성 질환인 경우가 많고, 약물치료만으로는 호전이 불가능하여 수술을 위해서 저를 찾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고령의 환자분들을 주로 접하게 됩니다. 그래서 “저처럼 나이 많은 사람도 무사히 심장수술을 받을 수 있을까요?” 라는 질문을 가장 많이 받습니다. 우리는 심장 및 대동맥 수술 성공률이 사실상 100%에 가깝고 수술 후 사망률이 0%에 수렴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올바른 진단과 충분한 평가를 받은 후에 제대로 된 치료계획을 수립한다면 나이와 상관없이 안전하게 수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간혹 제대로 설명을 듣지도 않은 채 주위에서들은 잘못된 정보로 지레 겁부터 먹으시고 치료를 포기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개인적으로 정말 안타깝다는 생각이 듭니다.
심장혈관흉부외과 전문의로서 자부심을 느끼는 순간
짧게는 2~3시간, 길게는 7~8시간동안 죽어가던 환자의 육체에 새 생명을 불어넣는 수술을 집도하고 있는 매순간순간이, 심장혈관흉부외과 전문의로서 자부심을 느끼는 순간입니다. 그러나 고난도의 힘든수술이 많은 분야이기에 의료진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다행스러운 것은 2년 후에는 저의 제자가 본원에서 함께 일할 예정입니다. 능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열심히 길을 닦고, 저의 노하우와 기술을 많이 공유하여 더 많은 환자들에게 높은 수준의 의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주로 관심을 두는 분야가 있다면?
최근 50대의 여성분의 응급 대동맥수술을 집도하던 중이었습니다. 생명이 서서히 꺼져가던 그 때 환자분이 전혀 예상치 못한 이야기를 건넸습니다. “선생님, 가슴의 수술상처 예쁘게 꿰매주세요” 순간적으로 당황하였지만, 환자에 따라서는 목숨보다도 수술자국이 더 중요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처럼 젊은 환자들에게는 수술의 성공만큼이나 미용이 중요해졌기 때문에, 최소 절개로 수술을 시행하려 합니다. 심장수술의 경우 소요시간이 단축될수록 성공률이 높아지고 합병증 발생이 줄어들기 때문에, 이를 위해서도 비봉합 대동맥판막치환술과 같은 최신 수술기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대동맥질환이나 혈관질환의 경우, 뛰어난 실력의 순환기내과 교수님들과 유기적인 협업으로 수술과 시술을 동시에 시행하는 ‘하이브리드 수술’을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
질환이나 수술로 인해서 몸이 불편할 수는 있겠지만, 치료와 수술을 받는 그 순간이 편안하면서도 좋은 기억으로 남을 수 있도록 환자의 편에 서서 배려하고 사소한 말에도 귀 기울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부산백병원 심장혈관흉부외과를 찾아주시는 모든 환자분들께서 치료와 수술을 잘 받고 완쾌 하셔서, 사랑하는 가족들과 오랫동안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리셨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