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진료과

부산백병원 분야별 최고의 의료진을 소개합니다.


순환기내과

진료문의 : 051-890-6258, 6259

순환기내과(심장내과)에서는 관상동맥질환, 심부전, 판막질환, 부정맥, 고혈압, 대동맥질환, 말초혈관질환 분야 진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심장판막증

심장의 판막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에서 협착이나 폐쇄부전이 생겨 지속적으로 기능이 불완전한 상태가 되는 것을 말합니다.

1. 판막의 종류
① 승모판막 : 좌심방과 좌심실 사이의 판막
② 대동맥판막 : 좌심실과 대동맥 사이의 판막
③ 삼첨판막 : 우심방과 우심실 사이의 판막
④ 폐동맥판막 : 우심실과 폐동맥 사이의 판막

2. 심장판막증의 종류
① 판막 협착 : 판막이 좁아져 이를 통한 혈액의 흐름이 원활히 되지 않는 상태.
② 판막 폐쇄 부전 : 판막이 제대로 닫히지 않아서 혈액의 역류가 일어나는 상태.

3. 증상
쉽게 피로해지고 운동이나 일을 하면 심장이 뛰고 숨이 찹니다. 병세가 진행되면 일상생활에 지장을 가져오게 되고 대동맥 판막질환(특히 협착증) 초기에는 어지러움이나 협심증 같은 흉통을 느끼다가 급속히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승모판 질환의 경우 혈담, 기침, 기좌 호흡 등 급성 심부전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판막질환으로 인한 좌심부전 증상으로서 여러 양상의 호흡곤란(야간성 호흡곤란, 발작, 기좌호흡, 심장성 천식), 기침, 피로감, 우심부전 증상으로서 부종, 복수, 간종대, 소화불량 등이 나타납니다.

4. 치료
① 약물 치료
이뇨제를 사용하여 호흡곤란 증세를 완화하고 항응고제를 통해 뇌졸중을 예방합니다. 또 혈관 확장제를 투약해 심장기능 악화를 예방합니다.

② 수술적 치료
약물 치료에도 불구하고 신체활동에 지장이 많을 때에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합니다. 자신의 판막을 그대로 두고 손상된 부분만 수선하는 판막성형술과 손상된 판막을 제거하고 금속이나 생체조직을 이용한 인공판막을 넣어주는 판막치환술을 하게 됩니다. 특정 판막질환에서 제한적으로 수술이 아닌 시술을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