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진료과

부산백병원 분야별 최고의 의료진을 소개합니다.


비뇨의학과

진료문의 : 051-890 -8632

비뇨의학과 방문을 환영합니다.

신장암


1.신장암이란?

신장은 양쪽 갈비뼈 후하방에 위치하며, 혈액을 여과하여 소변을 생성하고 노폐물을 배설하며, 혈압 및 전해질을 조절하는 매우 중요한 장기로, 이러한 신장에 생긴 암을 신장암이라고 한다. 신장암의 발생 빈도는 인구 10만 명당 2.5명으로 알려져 있으나 최근 초음파검사나 CT 검사를 포함한 정기검진의 증가로 조기발견이 증가하는 추세다.


2.신장암의 치료

<부분신절제술>

종양 및 신장의 일부분만을 절제하고 정상적인 부분은 최대한 남겨 신장기능을 보존할 수 있는 방법이다. 종양의 크기 및 위치에 따라 개복후 부분신절제술 및 로봇 및 복강경을 이용한 수술을 할 수 있다. 특히 로봇 및 복강경을 이용한 최소침습수술방법은 최소한의 절개로 수술을 시행하여 빠른 회복을 도모할 수 있는 최신 수술법이며 종양학적 성적도 우수하다.


 

▲부분신절제술이 가능한 신종양(왼)과 근치적신적출술이 필요한 신종양(오)


<근치적신적출술>

부분적인 제거가 불가능하거나 종양의 크기가 큰 경우는 종양을 포함한 신장과 그 주변을 감싸고 있는 지방 조직까지 광범위하게 적출한다. 근치적신적출술의 경우 개복, 로봇 및 복강경을 이용한 수술법이 모두 가능하며, 종양의 크기 및 환자의 상태에 따라 수술방법이 결정된다.


<표적 치료 및 면역 치료>

전이성 또는 재발성 신장암의 경우 항암치료로서 표적 치료 및 면역 치료가 가능하다. 최근 새로운 약제의 개발로 다양한 종류의 치료법을 시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