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센터/클리닉

부산백병원 분야별 최고의 의료진을 소개합니다.


파킨슨병 센터

진료문의 : 051-890-6130,8631

부산백병원 파킨슨병센터는 신경과, 신경외과, 재활의학과 의료진의 협진으로 다양한 질환에 대한 통합진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반쪽안면연축

본인의 의사와는 상관 없이 얼굴 한쪽이 씰룩 거리며 이상한 표정을 짓게 되거나, 얼굴을 보기 흉하게 찡그리게 되는 것이 반쪽안면연축입니다. 이 질환은 기능적인 이상을 심하게 초래하지는 않지만, 자신도 모르게 짓게 되는 이상한 얼굴 표정 때문에, 심리적인 문제를 많이 야기하고 대인관계 및 사회활동에 심한 지장을 주게 됩니다. 병의 원인으로는 안면신경 옆을 지나는 뇌혈관이 안면신경을 압박하거나 자극을 줌으로 생기는 경우가 제일 많고 뇌종양이 안면신경을 압박하거나 안면마비 후에 후유증으로 발생할 수 도 있습니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발생하는데 처음에는 한쪽 눈 주위 근육에서만 간헐적으로 수축이 일어나 눈 깜박임이 잦아지고 눈이 저절로 감기다가, 증상이 심해지면서 눈, 볼, 입, 턱, 목 주위 등 같은 쪽의 다른 얼굴 근육에까지 증상이 퍼지게 되며 연축이 일어나는 횟수도 잦아지고 지속시간도 길어집니다.

증상
눈 깜빡임이 잦아지고 눈이 저절로 강하게 감기게 되는 것이 초기증상입니다. 주로 아래눈꺼풀에서 시작되어 윗눈꺼풀로 퍼지며, 증상이 진행되어 안면신경의 지배를 받는 모든 얼굴근육이 수축하게 되면 눈꺼풀이 처지고 눈썹이 올라가며, 턱과 입 모양이 일그러지게 됩니다. 긴장을 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일시적으로 증상이 더 심해집니다.

진단
전문의의 문진과 자세한 관찰, 신경학적 진찰을 통해서 이루어지게 되고 뇌종양 등에 의해서 발생하는 경우를 배제하기 위하여 필요하면 MRI 등의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치료
약물치료는 카바마제핀이나 페니토인 같은 항경련성약물을 사용하게 되는데 일부의 환자에서만 만족할만한 효과를 보게 됩니다. 보톡스 치료는 현재까지 알려진 반쪽안면연축 치료법 중 가장 효과가 우수한 방법 중에 하나로써 소량을 경련이 일어나는 얼굴 근육에 국소 주사하여 잘못된 신경신호의 전달을 차단해서 근육이 수축하지 못하게 함으로써 증상을 없애줍니다. 오랜 연구에서 보톡스 주사는 아주 간단하고 안전하며 효과적이라는 것이 입증되어 현재 외국에서는 반쪽안면연축의 치료에 가장 일차적으로 선택되고 있습니다. 실제 약 90%이상의 반쪽안면연축환자에서 주사 후 증상이 호전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