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센터/클리닉

부산백병원 분야별 최고의 의료진을 소개합니다.


파킨슨병 센터

진료문의 : 051-890-6130,8631

부산백병원 파킨슨병센터는 신경과, 신경외과, 재활의학과 의료진의 협진으로 다양한 질환에 대한 통합진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본태성떨림(수전증)

떨림(진전)이란 본인은 원하지 않은데 몸의 특정 부위가 규칙적으로 율동 하듯이 움직이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이와 같은 떨림 증상이 가장 흔히 나타나는 곳이 손이기 때문에 보통 “손떨림” 이라고 하거나 “수전증” 이라고 알려졌습니다. 모든 떨림이 유전되는 것은 아니지만 유전되는 경향이 있어서 환자의 가까운 가족 중에 같은 증상을 가지고 있는 분이 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초기에는 증상이 가벼워 일상생활에 별다른 어려움이 없다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떨림의 크기가 커져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지장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증상
본태성떨림이란 특정한 자세(두 팔을 앞으로 뻗고 서있는 등)나 동작(컵에 물을 따르는 등)시에 손이나 팔이 규칙적으로 떨리는 증상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으로서, 손이나 팔 이외에도 턱, 입술, 머리가 흔들리거나 목소리가 떨리는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대개는 좌우양측 팔에서 비슷한 정도로 떨림이 관찰되며, 팔이나 몸에 힘을 뺀 채 편안히 앉아있거나 누워 있는 상태에서는 떨림 증상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진단
본태성떨림은 특별한 검사를 통하여 진단받는 것이 아니며 전문의의 신경학적 검사를 통하여 진단됩니다. 그 외 다른 원인에 의한 떨림이 있는지 알아 보기 위한 검사를 하기도 합니다.

치료
사용되는 약물로는 베타수용체 차단제가 있습니다. 이들 약제는 혈압을 떨어뜨리거나 심박수를 느리게 하는 부작용이 있어 노인환자들이나 심장질환이 있는 환자들에서는 주의를 요하기도 합니다. 많은 환자에서 긴장 시나 심리적인 불안정시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가 있어 벤조다이아제핀계통의 안정제를 같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약물들은 모두 완치 약은 아니며 증상을 호전시킬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증상이 아주 심하거나 약물에 반응이 없어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는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겠습니다. 이전까지는 시상파괴술이 주로 시행되어 왔으나 근래에는 좋은 효과와 비교적 적은 부작용의 심부자극술이 개발되어 많이 시행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