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센터/클리닉

부산백병원 분야별 최고의 의료진을 소개합니다.


파킨슨병 센터

진료문의 : 051-890-6130,8631

부산백병원 파킨슨병센터는 신경과, 신경외과, 재활의학과 의료진의 협진으로 다양한 질환에 대한 통합진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파킨슨병

파킨슨병은 뇌의 흑색질에 분포하는 도파민의 신경세포가 점차 소실되어 발생하며 안정떨림, 경직, 서동(운동느림) 및 자세불안정성이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신경계의 만성진행성퇴행성질환입니다. 파킨슨병환자는 60세 이상에서 인구의 약1% 정도로 추정됩니다.

원인
흑색질이라는 부위의 신경세포가 파괴됨으로써 도파민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이 부족하면서 발생합니다.

증상
초기 증상은 사람마다 다양하나 보편적인 것은 전신 쇠약감과 피로감입니다. 글씨가 변하고(점차 작아짐), 목소리가 변하고(부드러워지거나 다소 쉰듯하게), 얼굴표정이 없어지고(소위 파킨슨양가면), 어떤 일을 시작하기가 어려워지고(의자에서 일어서기), 걸음을 시작하기가 어려워지는 것 등이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침 흘림이나 신경과민, 우울증 등도 초기에 관찰할 수 있습니다. 일차적 증상은 흑색질의 신경세포 파괴로 인하여 생기는 직접적인 현상입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떨림, 경직, 서동, 보행장애, 균형장애입니다. 이차적 증상은 일차적 증상으로부터 파생되어 생기거나 흑색질 외의 다른 신경계의 침범에 의하여 생기는 증상으로 언어장애, 연하장애, 변비와 구토, 배뇨장애, 우울증과 불안감, 수면장애, 기억력장애 등이 있습니다.

진단
파킨슨병의 진단에는 전문의의 병력청취와 진찰이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중풍, 관절염, 디스크로오인하여 진단이 늦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CT나 MRI는 파킨슨병 자체를 진단하는 목적보다는 파킨슨병과 혼동될 수 있는 다른 질환이나 비전형적파킨슨증, 이차성파킨슨증을 배제하기 위한 목적으로 주로 사용합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도파민 신경세포의 소멸을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FP CIT PET을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치료
파킨슨병으로 진단을 받게 되면 일반적으로 먼저 약물치료를 시작하게 됩니다. 약물치료를 하는 목적은 파킨슨병환자들이 일상생활을 어려움 없이 영위할 수 있게 해드리기 위해서 입니다. 파킨슨병환자분이 약물치료를 장기간 하는 경우에 약물의 효과가 오래 지속되지 못하거나 이상운동증이 동반되어 생활이 불편한 경우에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병의 초기라고 하더라도 약물의 부작용이 심하여 약물복용이 힘든 분이거나 떨림이 약물치료에 반응이 없으면서 매우 심한 경우에도 수술적 치료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