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진료과

부산백병원 분야별 최고의 의료진을 소개합니다.


진단검사의학과

진료문의 :

진단검사의학과는 전자동화시스템(Labospect TS)을 운용하며 당일검사 및 당일진료가 가능하도록 신속하게 결과를 보고하고 있으며, 진단혈액, 혈액응고, 임상화학, 신속검사 등 주요 검사는 365일 24시간 보고하여 응급환자 및 입원환자의 진료에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진료소개

진단검사의학과는 혈액, 소변, 대변, 체액 및 조직 등 인체에서 채취되는 각종 검체를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검사를 통해 질병의 진단, 치료효과 및 예후 판정에 도움을 주는 진료과입니다.  
 

4명의 전문의와 70여명의 임상병리사 및 직원

부산백병원 진단검사의학과는 4명의 전문의와 70여명의 임상병리사 및 직원들이 신속 정확한 검사와 검사의 질 향상을 통해 환자 안전과 병원 발전에 기여한다는 미션을 바탕으로 매년 600만건의 이상의 검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김혜란 교수는 세포 유전과 진단 면역,신정환 교수는 임상 미생물, 감염질환의 분자진단 및 임상 화학, 이자영 교수는 진단 혈액, 유세포 검사 및, 혈액종양의 분자진단, 유은경교수는 수혈 검사, 이식 면역 및 유전 검사 분야를 세부전공으로 맡아각 부서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검사에 대한 검사의 질 관리, 정도 관리, 종합적인 검증 및 판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정확한 진료를 위한 끝없는 연구

진단검사의학과 교수진은 연구 활동에도 매우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한국연구재단 등에서 주관하는 다수의 연구과제에 연구책임자 및 공동연구원으로 수행하였거나 수행 중이며, 검사의 질적 향상을 위한 연구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최근 3년간 일본임상미생물학회, 국제자동화학회, 대한진단검사의학회, 대한진단유전학회, 대한진단혈액학회 등 국내외에서 15회 이상의 초청 강연을 발표하고, SCI급 41편을 포함한 총 50편 이상의 논문을 발표하는 등 일상적인 검사와 연구의 상호 연계를 통해 연구 성과를 검사 업무에 반영하여 환자의 진단 및 진료에 도움을 주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철저한 정도 관리를 통해 검사의 질을 높이다

부산백병원 진단검사의학과는 전자동화시스템(Labospect TS)을 운용하며 당일검사 및 당일진료가 가능하도록 신속하게 결과를 보고하고 있으며, 진단혈액, 혈액응고, 임상화학, 신속검사 등 주요 검사는 365일 24시간 보고하여 응급환자 및 입원환자의 진료에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2001년부터 대한진단검사의학회 검사실신임인증에 참여하여 우수검사실로 인증 받고있으며, 한국유전자검사평가원 현장실사 평가 및 우수 암검진검사실 인증참여, 대한임상검사 정도관리협회의 외부정도관리사업에 참여하는 등 철저한 정도 관리를 통해 검사의 질을 높이고 신속한 결과를 제공함으로써 의료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와 병원의 신뢰도를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