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센터/클리닉

부산백병원 분야별 최고의 의료진을 소개합니다.


감마나이프 클리닉

진료문의 : 051-890-6874, 6884

감마나이프 클리닉

진료소개

뇌속의 종양이나 뇌혈관 기형 등에서 실시하는 미세 수술방법에 의한 병소제거는 결과가 즉각적으로 나타납니다. 그렇기에 수술하기가 쉬운 병소는 미세 수술방법에 의한 병소제거가 이상적입니다하지만 미세수술로 제거하기 힘든 해부학적 부위, 수술합병증이 높은 부위나, 고령 환자 또는 일반질환을 동반한 수술 위험도가 높은 환자의 경우에는 감마나이프를 이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주위 정상뇌조직의 손상이나 수술 후 심각한 합병증 없이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감마나이프는 코발트 60에서 방출되는 192개의 구멍이 있는 시준기(collimator)를 통해 나오는 감마선을 컴퓨터를 이용하여 각각의 다른 방향에서 병소에 초점을 맞추어주는 원리입니다. 192개 각각의 감마에너지는 매우 적은 양이지만, 초점이 모이는 병소에는 강력한 에너지가 발생하기 때문에 파괴 및 괴사가 가능합니다.
최근 개발된 감마나이프의 신기종 perfexion은 치료 시작부터 끝까지 모든 과정이 한번에 진행되어 원-스탑 치료가 가능합니다방사선을 조사(照射)하는 맞춤 치료를 구현하여 경추 4번 부위의 척추종양까지 치료할 수 있으며, 그 적용대상이 두경부종양까지 계속 확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perfexion plus의 개발로 인해 CT가 내장된 감마나이프를 이용한 악성뇌종양의 치료영역이 발전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 감마플랜을 이용한 정확한 뇌병변의 선량계산



One-step 자동치료하는 감마나이프 기계


1. 감마나이프 수술로 치료가 가능한 질환 (The most common indications for treatment)
1)
뇌혈관 이상(Vascular Anomaly)
뇌동정맥기형(Arteriovenous malformation)
해면상혈관종(Cavernous malformation)

2)
양성종양(Benign tumor)
청신경초종, 수막종, 뇌하수체종양, 두개인두종, 송과체 종양 등

3)
악성종양(Malignant Tumor)
전이성 종양, 교종 등

4)
기능적 질환(Functional Disorder)
삼차신경통, 파킨슨씨병, 간질, 운동성장애, 약물에 조절이 되지 않는 동통(암성동통 포함)
정신질환의 하나인 강박성 신경증, 우울증 등

   

▲ 뇌동정맥기형의 치료 예시

▲ 뇌하수체종양의 치료 예시

 

▲ 청신경초종의 치료 예시

 

송과체종양의 치료 예시

 

전이성뇌종양의 치료 예시

 

진전(떨림증, 파킨슨병) 치료 예시

 

삼차신경통의 치료 예시

 

2. 감마나이프 방사선수술 과정

수술 당일 또는 전날 입원하여 정맥주사를 맞고 감마나이프실로 이동합니다. 감마나이프실에서 국소마취 후 머리에 정위적수술장치인 Leksell기구를 부착하고 두부의 MRI 촬영(뇌동정맥기형 및 경동정맥루 등은 추가로 뇌혈관조영술을 시행후)을 시행합니다. MRI 영상 등이 치료계획컴퓨터에 전송되면 삼차원 영상으로 정확한 수술부위 및 감마선 조사량을 결정하고 감마나이프기계가 있는 방으로 이동하여 감마나이프방사선수술을 시행합니다. 소요시간은 통상 한시간 내외이며 수술이 끝나면 정위적 수술장치를 풀고 환자는 병실로 이동하여 안정을 취하고, 일반적으로 다음날 퇴원합니다.

3. 감마나이프 수술 유의사항
1)
감마나이프수술은 대부분 한번으로 치료가 가능하나 뇌종양 등의 종류, 병소 부위에 따라 여러번 시행 할 수 있습니다.
2)
뇌종양 등 병변의 크기가 너무 큰 경우, 비교적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수술적 방법으로 먼저 절제 후 감마나이프 수술을 시행하며, 수술적 방법으로 제거할 수 없는 해부학적 위치에 있는 경우는 감마나이프 수술을 합니다.
3)
치료효과는 빨리 나타날 수도 있으나 대부분 3개월에서 2년 정도 기간이 필요합니다.
4)
대량의 혈종을 동반하거나, 뇌부종이 심한 뇌종양이나 뇌혈관 이상이 있는 환자는 수술적 요법을 먼저 시행하고, 감마나이프방사선 요법을 시행합니다.

4. 감마나이프의 특징
1)
초정밀로봇치료
‘감마나이프 Perfextion’에서 사용되는 자동 환자 이송장치(PPS)는 로봇기술을 이용하여 환자의 위치를 0.1mm 단위로 조정함으로써 정확도가 크게 향상되었으며 더욱 세밀해진 수술계획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병변에 맞는 정확한 계획을 수립하여 0.1mm 이하 오차의 방사선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2)
병소모양에 따른 맞춤치료
‘감마나이프 Perfextion’의 192개 방사선원들은 8개의 섹터로 나누어져 있으며, 이 섹터들은 각기 독립적으로 움직여 각기 크기가 다른 시준기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 감마나이프의 원형 방사선 분포는 물론 마름모형, 타원형 등 모양과 크기에 따라 다양한 방사선 분포를 만들 수 있어 정상조직의 피해를 최소화 시키고 어떠한 모양의 종양조직에도 유효적절하게 모양에 맞추어 방사선을 조사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모양의 병변도 정확하게 병변의 모양에 맞추어 방사선을 조사하는 맞춤 치료를 구현하였습니다.

3)
짧아진 치료시간
병변을 치료하기 위해 환자의 위치를 고정하는 것은 방사선 수술의 정확도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과정으로써, 이를 수동조작이 아닌 고정밀도의 로봇를 이용하여 자동적으로 실시함으로써 정확도를 크게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모든 시준기를 본체 내에 위치시켜 치료 도중 헬멧을 교체하지 않아도 되므로 치료 시작부터 끝까지 모든 과정이 한 번에 진행되는 one-stop 치료를 실현하였으며 2018년 선택진료비가 없어지면서 치료비가 100만원이하로 환자의 비용 부담이 더욱 적어졌습니다.

4)
적용부위확대
수술이 어려웠던 뇌심부나 위험부위의 병소도 치료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질환에 대해 약 90%가 넘는 높은 치료 성공률을 보이고 있어 그 적용대상이 계속 확대되고 있습니다.

5. 미래의 전망
2004
3월 이후, 감마나이프 시술이 보험수가로 인정되어, 뇌종양, 뇌혈관이상, 강박신경증 동통, 진전, 삼차신경통, 우울증 등의 치료에 사용이 증가되었고, 악성뇌종양에 대한 분할치료 및 안구내종양 등에 대한 치료에도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6.
부산백병원 감마나이프센터
1994
년 기계도입 후, 최신 기종으로 바꾸어 5,500명이상의 환자들을 치료하였고 치료결과도 세계적인 수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학교 및 직장인들을 위한 병원탐방을 시행하고 있으며 본 센터의 김무성 교수는 2019년 감마나이프 방사선 수술학회 회장, 감마나이프학회 학술상(Leksell Award)을 제정하였고 2020-2021년 대한정위기능신경외과학회회장으로서 1996년이래 세계 감마나이프방사선수술학회를 참가하여 활발한 구연발표 및 약 300여편의 많은 감마나이프 치료논문 출판하고 후진양성에 최선을 다하여 지역사회에 봉사하고 기여하는 병원에 열과 성을 다하고 있습니다.


의료진 : 신경외과 김무성교수

진료문의 : 051-890-6874, 68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