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진료과

해운대백병원 분야별 최고의 의료진을 소개합니다.


재활의학과

진료문의 : 051-797-3250

해운대백병원 재활의학과

소아족부치료

  • 평발이란?

    발에 체중이 실리지 않았을 때 발바닥에 아치가 보이지만 체중을 싣게되면 발아치가 내려앉아서 발바닥이 지면에 대부분 닿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얘기하는 평발은 대부분 유연성 평발입니다. 평발이 있는 아이들은 오래 걸으면 힘들어서 잘 걷지 않으려 하고, 업어 달라거나 안아달라고 하거나 몸이 쉬 피곤하다고 하게 됩니다. 이런 행동을 하는 아이들은 평발이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실제로 조사해보면 많은 경우 평발로 인한 고통을 성장통으로 오인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 안짱다리란?

      대퇴골, 정강이뼈, 발 중 한가지 이상이 안쪽으로 향하는 현상으로 보행이상으로 병원을 내원하는 가장 흔한 원인이 바로 안짱걸음입니다. 정상적인 경우는 발이 약간 바깥쪽을 향하여 걷는데 반해 안짱걸음인 경우는 발이 안쪽을 향하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나라처럼 습관적으로 좌식생활을 하는 환경(무릎을 꿇어앉거나 W자로 앉기)에서는 대퇴골, 정강이뼈, 발 등이 안쪽으로 회전된 상태에서 체중을 싣고 있기 때문에 이뼈들이 안쪽으로 비틀여서 안짱다리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안짱다리를 유발 시킬 수 있는 좌식 생활문화를 가급적 금하고 입식 문화로 바꾸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자연치유를 기대하지 못하는 심한 경우에는 가급적 빨리 치료를 하여 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왜냐하면 아이들의 뼈는 만 6-7세가 되면 성인 형태를 갖추게 되기 때문입니다. 즉, 조기 진단과 조기치료가 중요합니다.


      • O자형 다리와 X자형 다리

        O자형 다리 같은 경우는 아이가 18개월 미만이라면 아주 심하지 않은 경우는 관심을 갖고 관찰을 하면 됩니다. 반면에 아이가 18개월 이상이고 무릎간격이 5cm를 넘었다면 심한 경우는 구루병(비타민D 결핍증)같은 대사성 질환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정밀검사가 필요할 수 있고 경우에 따라 치료가 필요합니다. 아이가 성장하여 7세가 되었을 때 기형의 정도가 심각할 것으로 예상이 되면 나이에 관계없이 즉시 교정하여 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