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과

특성화센터

전문클리닉

굿닥터를 만나다

HOME : 진료안내 : 굿닥터를 만나다

굿닥터

[굿닥터] 코를 잘 보는 의사, 이비인후과 조경래 교수

2015.12.01

 

⊙ 소개
저는 이비인후과 전문의로서 축농증, 비중격 만곡증, 만성 비염, 코골이 등 코와 관계 있는 질환의 치료를 담당하고 있는 비과 전문의입니다. 인제 의대 졸업 후 상계백병원에서 레지던트 과정을 수료했고 국군대전병원 이비인후과 과장을 지냈습니다. 2014년부터 1년간 방문교수로 캘리포니아 주립대학 얼바인 메디컬 센터와 Beckman 레이저 연구소에서 해외연수를 하고 돌아왔습니다.


의사로서의 보람이 있다면
동료 선생님들을 보면 어릴 때부터 의사가 되고 싶었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시골에서 자란 저는 의사를 직업으로 생각하지 못했고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었던 공대졸업생이 되리라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의사라는 직업을 적극 권하셨던 부모님 뜻에 따르게 되었고 지금은 매우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정말 제게 맞는 직업이라고 생각하며 치료 받으신 후 밝은 표정으로 방문하시
는 환자들을 볼 때마다 보람을 느낍니다. 기억에 남는 환자들은 많지만 그 중에서도 수술 후 손 편지를 전해주시던 어머님 한 분이 생각납니다.
편지 내용 중에 [선생님이 제 아이를 수술한 이후 하루가 다르게 회복되고 있습니다. 수술전 2개월 동안 기다림은 정말 힘겨웠습니다. 그리고 수술 후 지금의 제 가정은 평화 그 자체입니다. 선생님의 손길이 닿는 이마다 완쾌와 행복이 깃들길 기원하며 감사의 글을 올립니다.]
의사로서 환자의 치료가 잘되어 건강해진 모습을 보는 것만으로도 가슴이 벅찬데 마음을 담은 손 편지를 받고 보니 직업적으로 늘 행하는 행위가 누군가에게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새삼 깨달았습니다. 수년이 지난 지금도 한번씩 꺼내보며 초심을 잃지 말자는 다짐을 하곤 합니다.


연구분야나 준비하고 있는 논문이 있다면
코 질환에도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는 축농증, 수술 후에도 재발하는 비용종, 교정이 어려운 비중격 만곡을 효과적으로 치료하기 위한 여러 방법들과 코 수술의 수술시간과 치료, 입원기간, 통증을 줄이는 방법들에 관심이 많습니다. 이러한 결과로 4-5일 이상 소요되던 입원기간을 줄여 대부분의 환자들은 수술 바로 다음날 퇴원하고 있습니다. 해외 연수를 했던 지난 1년간은 특별히 소중한 기억으로 남을 것 같습니다. 미국 의사, 연구원들과 함께 코에 외상을 입거나 수술을 받은 후 발생하는 형태변화를 예측할 수 있는 삼차원 코 영상 컴퓨터 동양인 모델을 연구 제작하였으며 논문으로 준비 중입니다. 앞으로는 사회가 발전하면서 점점 더 중요하게 생각되고 있는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에 대해 깊이 공부할 생각입니다.


코 질환을 가진 환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축농증이나 비중격 만곡, 비염, 코골이를 가진 많은 환자들이 ‘코 질환은 완치 되기 힘들고 재발이 많다, 수술이 아프고 힘들다’ 라는 편견을 가지고 계십니다. 하지만 의학의 발전은 많은 환자분들을 고질적인 코 질환에서 벗어나게 하고 있으며 만족스런 결과를 얻고 있습니다. 짧은 입원기간과 통증 없는 수술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으니 조기에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셔서 원하는 결과를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 출처 백진 12월호 2015. 12. 3 No.34 월간

목록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