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제대학교상계백병원 로고 사진입니다 인제대학교상계백병원 로고 사진입니다

전문클리닉

진료소개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금연클리닉은 1998년 5월에 개설되어 금연을 시도하는 분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환자와 환자 가족을 대상으로 연 8회 (3~6월, 9~12월) 월 1회씩 금연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입원 환자 중 금연을 원하는 분에게는 협진을 통해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첫 번째 진료에서는 환자의 병력, 가족력, 과거 병력과 함께 니코틴 중독 정도 평가, 호기 일산화탄소 측정, 폐기능 검사(폐 나이 측정), 흉부X-선 또는 CT 검사 등을 시행합니다.

두 번째 진료에서는 평가와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금연일 설정과 함께 금연 서약서를 작성합니다. 그리고, 스트레스 해소법과 흡연 충동시 대처법을 교육하며, 개별 맞춤식 약물 처방(예: 바레니클린이나 부프로피온 경구 요법, 니코틴 껌과 패치의 병용 요법 등)을 합니다.

다음 진료에서는 금연 여부, 금단 증상, 약물의 부작용을 확인합니다. 필요 시 금단 증상 대처법을 교육하며, 복용 약물을 증량하거나 다른 약제로 교체합니다. 총 2~3개월 동안 진료를 통해 금연에 성공한 경우, 자기 재강화 요법(자신의 금연 유지와 함께 재흡연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으로 주위 사람 중 흡연자 1명을 선정하여 지속적으로 금연을 권고하도록 합니다. 금연 성공 여부는 호기 일산화탄소 측정이나 소변 코티닌 검사를 통해 확인합니다.

물론, 자신의 의지만으로 성공할 수 있겠습니다만, 의료진의 도움을 받으면, 훨씬 더 쉽게 금단 증상의 고통이 덜 하면서, 성공적으로 금연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전에 우울증이나 체중 증가로 금연을 실패한 적이 있는 분, 하루 반 갑 이상 피우는 분, 니코틴 중독 정도가 심한 분(예: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5분 이내에 흡연하는 분 등)은 약물 치료가 큰 도움이 되겠습니다.

전화예약
1661-3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