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제대학교상계백병원 로고 사진입니다 인제대학교상계백병원 로고 사진입니다

전문클리닉

진료소개

담낭(쓸개)은 간 밑에 있는 주머니로, 간에서 생성된 담즙을 저장하고 농축시켰다가 음식물이 십이지장에 도달할 때 담즙을 분비, 음식물의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담관은 담즙을 간 또는 담낭에서 십이지장으로 보내는 관입니다. 담석증은 이러한 담낭과 담관에 담즙의 구성성분들이 돌같이 굳어진 결정이 생기는 병입니다.

담석증 의심 증상

- 잦은 소화불량
- 과식, 기름진 음식 섭취 후발생하는 명치통증
- 야간에 주로 더 자주 발생
- 참을 수 없는 지속적인 통증
- 오심, 구토, 식은땀 등이 동반

담도산통

담석이 담낭관이나 담관을 막을 경우 담도산통이 발생하는데 산통은 쑤시듯이 심하게 아픈 증상이 간격을 두고 되풀이 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 통증은 지속적이고 빠르게 시작해서 30분 이상 지속되고 대개 2-3시간 지속됩니다.
- 환자 대부분은 오른쪽 상복부 통증, 오른쪽 옆구리 통증, 가운데 가슴 통증을 호소합니다.
- 등과 어깨에 넓게 퍼지는 통증이 연관통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 위내시경 검사에서 이상이 없는데 위경련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거나 소화불량, 옆구리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 반드시 담석증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담석증에 의한 합병증

◎ 급성 담낭염: 오른쪽 윗배에 국한된 극심한 통증, 발열, 오심, 구토, 백혈구증가심한 경우 담낭 천공, 급성 복막염, 패혈성 쇼크
◎ 급성 담관염: 황달, 담도산통, 발열
◎ 급성 췌장염: 점점 심해지는 극심한 명치통증, 등 통증, 오심, 구토

담석증의 치료

◎ 담낭 절제술
증상이 있는 담석증이나 담석에 의한 합병증이 발생한 경우 수술적 치료를 합니다. 염증이 심하여 유착이 생겼거나 복부 수술의 과거력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개복을 하지 않고 복강경을 이용하여 보다 간단하게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 경구 담석 용해요법
담낭의 기능이 유지되면서 콜레스테롤 담석인 경우, 담석이 크기가 1 cm 미만이고 담석의 개수가 많지 않은 경우에만 약물치료의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 내시경적 담석제거술
담석이 담관에 위치하여 담관폐쇄를 일으키면 심한 복통과황달, 발열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담췌관 내시경시술을 통하여 담석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담췌관 내시경시술이란?



“내시경적 역행적 담췌관조영술”로 알려져 있는 담췌관 내시경을 십이지장까지 삽입하여 십이지장 유두부라는 작은 구멍을 통하여 담관 및 췌관을 확인하고 필요시 조직검사, 담석제거, 담즙배액 등의 치료를 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시술입니다.
본 시술은 일반적으로 병세가 심한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많고, 시술 후 여러가지 합병증이나 부작용들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입원하여 시술을 받는 것이 원칙입니다. 특별한 금기증이 없는 한 담관이나 췌장 질환이 의심되면 본 시술을 할 수 있습니다.
본 시술은 일반적인 소화기내시경 검사에 비해 다소 어려운 검사로 숙련된 의사의 경험과 기술이 필요하며 일반적인 성공율은 70~85%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상계백병원 췌담도 클리닉은 최근 5년 치료 성공율이 95% 이상으로 평균 성공율에 비해 월등히 높은 치료 성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화예약
1661-3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