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질병정보

다양하고 유익한 건강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질병정보 조회결과

인후두 역류질환

[진료과] 이비인후과       [관련 신체기관] 위, 식도 


식도와 위 사이의 괄약근이 느슨하게 되어 위산이 후두 쪽으로 역류하여 발생하며 만성적인 목의 이물감(목에 뭐가 걸린 느낌, 만성적인 기침, 심한 경우 변성 등의 증세를 유발하는 질환군입니다. 치료하지 않는 경우 장기적으로는 후두암 등을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해야 할 질환입니다 약물적인 치료 외에 아래와 같은 예방적인 조치가 필요합니다.


원인

위와 식도 사이에는 위 속 내용물이 식도 쪽으로 거꾸로 올라가지 못하도록 조여주는 근육(괄약근)이 있어 식도에서 음식물은 아래쪽으로 내려가도록 움직이는 것이 정상이다. 그런데 식도의 운동 장애나 괄약근의 기능 장애에 의해서 위산이나 위의 내용물이 인두 쪽으로 거꾸로 올라가 불편한 증상들을 일으킨다.


진단 

이비인후과에서 내시경 및 후두경 검사로 자극 받은 목 부위를 직접 관찰하고, 식도 내로 위산이 얼마나 올라오는지 검사하는 방법인 24시간 pH 검사 등을 통해 진단한다. 그러나 아직 완벽한 진단 방법은 없다.


검사 

1) 후두 내시경 검사

2) 식도 내시경 검사

3) 식도 내압 및 24시간 pH 검사


치료

식이요법 및 생활습관 개선이 가장 중요한 치료인데, 약물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다. 약물 치료는 프로톤 펌프 억제제로 위산을 줄여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데, 보통 1~2개월 이상 장기적으로 복용해야 한다. 위장관 운동조절제를 처방하기도 한다.


예방 

-과식을 피하고 취침 3시간 전부터는 음식섭취를 피한다.

- 너무 자극적인 음식은 피한다.

- 너무 기름진 음식은 피한다.

- 술, 담배는 삼간다.

- 사탕, 캬라멜, 청량음료(콜라,사이다)는 피한다.

- 진한 커피는 피한다. 

- 과체중인 사람은 체중을 줄인다.(운동과 식이요법)

- 꽉 조이는 옷은 피한다베개는 가능한 높은 것을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