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장비소개

HOME : 의학정보 : 첨단장비소개

PET-CT

PET-CT 사진

상계백병원 PET-CT실이 2010년에 도입한 미국 GE사의 DISCOVERY ste는 몸의 대사활동 유무를 검사하는 PET과 구조적 이상유무를 검사하는 CT가 결합된 최첨단 장비로 3차원 영상을 이용하여 온몸의 모든 종양의 양성 및 악성여부의 판별이 가능해 각종 암의 진단과 뇌신경계질환 및 심혈관계 질환에 이용되고 있다.
또한 검사시간을 기존검사보다 대폭 단축하여 25-30분 정도의 검사시간을 필요로 한다.

PET-CT 사진2

선형가속기(Linear Accelerator)

선형가속기 사진

선형가속기는 종양 치료에 이용되는 방사선 발생 장치로Varian사의 컴퓨터화된 Clinac iX장비를 도입하였다.
장치의 조작은 물론 이상 여부 확인이 자동화되어 있어 보다 정밀하고 신뢰성 있는 방사선 치료가 가능하다.

방사선 치료계획용 CT모의치료기(Radiation Therapy CT simulator)

정밀한 방사선 치료를 달성하기 위해 컴퓨터화된 최신식 Siemens Sensation Open 24채널 Big Bore CT 모의치료기를 구비하고 있습니다. CT 모의치료기는 방사선치료를 위한 필수장비로서 방사선 치료계획을 세울 때 치료할 종양 부위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여 방사선 치료에 의한 부작용을 줄이고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방사선 치료계획용 CT모의치료기 사진

세기조절방사선치료(Intensity Modulated Radiation Therapy)

세기조절방사선치료 사진

세기조절 방사선치료는 더욱 진보된 3차원 입체조형 방사선치료의 일종으로, 개별 방사선 조사면에서 종양과 주요 정상 조직의 위치 관계를 고려하여 조사면을 수 개에서 수십 개까지 세분화하고, 각 세분화된 영역마다 방사선의 양, 즉 “세기”를 조절함으로써 종양 주위의 정상 조직에 들어가는 방사선량을 최소화하고 종양 조직에만 선택적으로 원하는 방사선량을 줄 수 있는 맞춤형 방사선 치료법이다.

고선량율 근접조사치료기(High dose rate brachytherapy unit)

고선량율 근접조사치료기 사진

종양이 발생한 체강 내에 방사성 동위원소를 삽입하거나 종양 부위에 직접 삽입함으로써 짧은 시간 내에 많은 방사선을 집중적으로 조사 할 수 있는 장치이다.
이를 이용하여 정상 조직에 불필요한 방사선조사를 최소화함으로써 부작용을 줄이면서도 높은 치료 효율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기존의 2차원적인 치료 계획에서 벗어나 CT∙MRI∙PET등을 이용한 3차원 근접 치료 계획을 실시하여 주변 장기의 손상이나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어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

CT

CT 사진

TOSHIBA는 2007 RSNA에 검출기 열이 320개로 이루어져 한번에 160mm의 범위를 촬영할 수 있는 세계 최초의 dynamic volume CT, Aquilion ONE을 선보였습니다. 이후 지속적인 개발을 통해 2009 RSNA에 한층 업그레이드 된 640 MSCT을 소개하였다.
640 MSCT, Aquilion ONE은 Brain, heart와 같은 하나의 기관을 한 번의 갠트리 회전 만에 640장의 영상을 획득할 수 있는 세계 유일의 장비로 기존 장비에서 얻을 수 없었던 새로운 진단 영역을 제공한다.

CT 사진2

M R I

M R I 사진

저희 상계백병원 자기공명영상촬영실에 설치된 자기공명영상촬영장비의 경우 최근에 설치된 독일 Siemes사의 Avanto I-class 1.5T 전신용 촬영장치로서 급성뇌경색 및 흉부, 복부 및 근골격계 촬영에 탁월한 영상획득이 가능한 장비이다.

M R I 사진2

MRI(Magnetic Resonance Imaging)는 ‘자기공명영상’이라고 하며, 자기장과 고주파를 이용하여 인체조직의 형태적, 기능적 정보를 영상으로 보여주는 검사이다.
검사가 시작되면 커다란 자석 통 속으로 몸이 들어가고, 그리고 우리 몸으로 느낄 수 없는 특정한 고주파를 인체에 송∙수신하여 이때 수신된 정보를 컴퓨터로 처리하면 MRI영상이 만들어지게 된다.

심장혈관촬영장치

심장혈관촬영장치 사진

현재 상계백병원 심장혈관 센터에서는 지멘스 하이브리드(hybrid) Artis zee 혈관조영장치를 국내에서 세번째로 도입하여 기존의 심장혈관조영술 및 스텐트•풍선확장술은 물론 흉•복부대동맥류와 대동맥 박리증 등의 심장수술을 한 장소에서 동시에 진행할 수 있다. 이로 인해 복잡한 심장병 환자의 신속하고 안전한 치료가 가능하다.

380nm 엑시모 레이져

380nm 엑시모 레이져 사진

308nm 엑시머 레이저는 백반증 및 건선을 치료하는 레이저로써 기존의 광선 치료기보다 치료 효과가 4~6배 이상 높으며 백반증의 경우 효과적으로 색소침착을 유도하여 백반증 치료에 새로운 희망을 주고 있다. 엑시머 레이저는 2001년 FDA에 의해 건선과 백반증 치료법으로 인정되었다. 최근에는 엑시머 레이저를 이용한 백반증 및 건선치료는 병변 부위에 따라 의료보험이 적용되어 환자의 치료비 부담도 줄어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