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뉴스

상계백병원의 새로운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상계백병원 재활의학과 연구팀, 대한재활의학회 춘계학술대회 우수연제상
  • 등록일2022.05.11
  • 조회수130
사진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재활의학과 연구팀(김철 교수, 송준형 임상강사 등)이 백범김구기념관에서 개최된 대한재활의학회 2022년 춘계학술대회에서 가정기반 심장재활 군과 병원기반 심장재활 군의 심폐지구력 향상 효과를 비교 연구한 결과를 발표하여 우수연제상을 수상하였다.


본 연구는 국립보건연구원 심혈관질환연구과의 지원으로 진행되고 있는 ‘심장재활의 임상현장 및 지역사회 이행제고 전략개발’ 과제(과제번호 2020-ER6305-01)의 일부 결과물로, 연구팀은 3개월간의 심장재활 치료를 적용하면서 두 집단의 효과를 전향적으로 비교한 결과, 심폐지구력의 호전 폭이 컸던 ‘병원기반 심장재활’군에 비해 ‘가정기반 심장재활’군은 소폭의 호전에 그쳤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김철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가정기반 심장재활의 효과가 병원기반 심장재활 못지않은 효과를 발휘하기 위한 특화된 전략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며 “디지털 헬스케어 기기의 도입, 가정기반 심장재활에 대한 보험수가 도입 등 심장재활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다각도의 접근이 필요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김철 교수는 심장재활 건강보험 급여화 과정에 산파역할을 하였고 한국형 심장재활 임상진료지침을 개발하였으며 국내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운영사업의 정착 및 발전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2019년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