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제대학교상계백병원 로고 사진입니다 인제대학교상계백병원 로고 사진입니다

뉴스

상계백병원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외과계 통합중환자실 확장 개소

  • 2024-05-07
  • 595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고경수 원장)이 외과계 통합중환자실 리모델링 확장에 따른 개소식을 진행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이번에 확장한 중환자실은 총 병상을 기존 16개에서 20병상으로 늘렸으며, 넓은 공간과 병상 간격 확장을 통해 더욱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환자를 치료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지역별 거점병원 격리중환자실 확충을 위해 음압격리구역을 개선하고 1인 중환자실을 6개 병상으로 늘렸다. 유행성 감염병 발생 시 대응을 위하여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 수준의 시설과 공간을 구축하였고, 감염병 환자 출입을 위한 독립 동선을 확보하였다.


중환자실 내 구역별 모니터를 설치해 실시간 환자 상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고, 환자별 개인 조명 설치를 통해 개별로 조도 조절이 가능하다. 


중환자실 창을 통해 녹지를 바라볼 수 있게 자연친화적 치유 환경을 조성한 것도 특징이다. 외과계 및 심장혈관흉부외과 수술 후 바라보는 쾌적한 공원 풍경과 창을 통해 들어오는 자연 채광을 통해 심리적 안정감을 높이고 시공간에 대한 지남력으로 섬망 발생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게 되었다.


최적화된 중환자 치료 환경을 갖추기 위해 공조 및 환기 시설을 개선하였으며, 외기 도입에 의한 환기 시설 구축을 비롯하여 감염 예방을 위한 청정 공간 유지를 위해 중환자실 전 구간에 고성능 헤파필터를 장착하였다. 


고경수 원장은 “감염병 사태에 대비한 격리실, 음압병실 등 시설 보강은 물론, 외과계 중증 환자가 더욱 안락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최선의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배려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 이번 공사를 진행하였다”며, “공사 중 소음이나 공간 이동 등의 불편함에도 각자의 위치에서 묵묵히 최선을 다해준 모든 구성원에게 감사드리며 상계백병원은 앞으로도 지역사회 응급 및 중증 환자 치료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화예약
1661-3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