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제대학교상계백병원 로고 사진입니다 인제대학교상계백병원 로고 사진입니다

뉴스

상계백병원

상계백병원, 협력병원 대상 ‘신생아 소생술 실습교육’ 실시

  • 2025-10-23
  • 15



상계백병원, 협력병원 대상 ‘신생아 소생술 실습교육’ 실시

- 지역 병원 네트워크 강화 및 신생아 응급 대응 역량 향상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원장 배병노)은 지난 10월 21일(화) 본관 3층 교육장에서 ‘제1회 신생아 소생술 실습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보건복지부 모자의료 진료협력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지역 내 협력병원 의료진의 신생아 응급 대응 능력을 강화하고 환자 중심의 진료 네트워크를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교육에는 메디아이여성병원 의료진 8명이 참석했으며, 상계백병원 신생아중환자실 전담전문의 심규홍 교수와 김승연 교수가 강사로 참여했다.


참석자들은 신생아 소생술의 최신 지침과 실제 임상 적용 방법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익히며, 응급 상황 발생 시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 능력을 높였다.


교육 프로그램은 △상계백병원 신생아중환자실(NICU) 투어를 시작으로 △NRP(Neonatal Resuscitation Program) 알고리즘 리뷰 △기도 확보 및 인공호흡(Positive Pressure Ventilation, Intubation, LMA) △흉부 압박 및 약물 투여 실습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심규홍 교수는 “신생아 응급은 몇 분 안에 생명을 좌우하기 때문에 숙련된 대응 능력이 필수적이다” 며 “이번 교육이 협력병원 의료진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어 지역 내 신생아 생존율 향상에 기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승연 교수 역시 “현장 의료진이 정확한 소생술 절차를 체득함으로써, 상급병원과의 협력 진료 체계가 더욱 긴밀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신생아중환자실은 이번 첫 교육을 시작으로, 지역 협력병원과의 지속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모자보건 의료 네트워크 강화와 응급 대응 역량 향상에 앞장설 예정이다.


전화예약
1661-3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