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계백병원, 세계 환자안전의 날 맞아 ‘2025 다같이 더가치 환자안전 캠페인’ 개최
- 2025-09-18
- 19

상계백병원, 세계 환자안전의 날 맞아 ‘2025 다같이 더가치 환자안전 캠페인’ 개최
- 환자·보호자와 전 직원이 함께하는 환자안전 캠페인 진행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원장 배병노)은 지난 9월 17일 병원 1층에서 ‘2025년 다같이 더가치 상계백병원 환자안전캠페인’을 개최했다.
이번 캠페인은 환자와 보호자, 교직원 모두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환자와 보호자를 대상으로는 ‘상백이(상계백병원 마스코트)와 함께하는 환자안전활동 교육’을 통해 일상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안전 수칙을 알리고, 소아 응급 상황에서 꼭 필요한 하임리히법과 심폐소생술을 1:1 실기 교육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손위생 실습과 뷰박스를 활용한 교육, 세이포 블록 키링 만들기, 포토존 촬영 이벤트 등도 진행했다.
교직원 대상 프로그램으로는 모의훈련을 통한 안전하고 신속한 신생아중환자실(NICU) 입원 경로 확립, 신생아 전문심폐소생술 실기 교육을 실시했다. 이와 함께 환자안전 퀴즈 투어와 아이디어 공모전을 진행해 전 직원이 환자안전 문화를 공유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했다.
배병노 원장은 “안전한 진료 환경을 만드는 일은 병원의 가장 중요한 책무” 라며 “이번 캠페인을 통해 상계백병원의 환자안전 문화를 더욱 공고히 하는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한편, 세계 환자안전의 날(9월 17일)을 맞아 의료기관평가인증원이 주최한 이번 캠페인은 전국 100개 병원이 함께 참여하는 범국민 환자안전 문화 확산 행사다. 올해는 ‘소아를 위한 안전한 의료(Safe care for every newborn and every child)’를 주제로, ‘생애 첫 순간부터 환자안전!(Patient safety from the start!)’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진행됐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