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복약정보

일산백병원의 전문 의료진들이 약 복용에 관해 알려드립니다.


약에 대한 일반 정보

약에 대한 일반 정보

예전의 증상과 비슷하다고 예전에 먹다가 남은 약을 다시 먹거나, 친구와 친척 또는 가족과 증상이 유사하다고 그들이 먹던 약을 먹는 것은 위험한 일입니다. 사람에 따라 약의 작용과 부작용이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증세가 좋아졌다고, 또는 약을 오래 먹으면 부작용이 난다고, 약의 용법을 바꾸거나, 용량을 줄이거나, 복용을 중지하거나 하지 않습니다. 성인병 치료를 위한 약들은 장기간 복용하게 만들어져 있어, 용량을 줄이면 오히려 해가 됩니다.


여러 의사들에게 각각 따로 처방을 받아 약의 가짓수가 너무 많게 되면, 주치의와 상의하여 종류를 줄일 수 있는지를 확인하여 중복된 약이 많지 않게 해야 합니다. 의사 처방전 없이 복용하는 비타민제, 영양제, 건강식품, 한약 등도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고 또 다른 약에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새로운 약을 처방 받기 전에 주치의에게 알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약 복용 시 나타나는 여러 증세가 실제로는 약의 부작용이 아닌 경우가 더 많습니다. 부작용이라고 생각되더라도 스스로 약 복용을 중지하지 마시고 주치의와 상의합니다. 약의 부작용 여부는 주치의 문진과 혈액검사 등의 검진으로 확인합니다. 또한 약의 유통기한이 지났으면 폐기합니다.


어떤 약이라도 복용 중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주치의에게 알립니다.


피부 발진, 쉽게 멍이나 상처가 남, 출혈, 심한 오심, 구토, 설사, 변비, 혼미, 호흡곤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