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질병정보

다양하고 유익한 건강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질병정보 조회결과

정계정맥류

[진료과] 비뇨기과        [관련 신체기관] 


불임인 부부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요즘, 남성불임이 주목받고 있다. 남성불임의 원인은 무척 다양하며, 크게 정자를 만드는 고환 자체의 문제와 고환 이외의 문제로 나눌 수 있다. 그 중 고환 자체의 문제는 체외수정시술의 발달로 많은 불임 부부에게 희망을 주고 있다. 고환 이외의 문제 중 상당수가 바로 정계정맥류의 발병이다. 

정계정맥류는 일반 남성의 15%에서 발견되지만 불임남성에서는 35~40% 정도로 2~3배 많이 발견된다. 그럼 정계정맥류의 정체는 무엇인가? 정계정맥류란 고환 상단에 위치한 그물모양 정맥 다발이 비정상적으로 확장되어 생기는 질환이다. 좌측 음낭의 상부에 울퉁불퉁한 꽈리모양의 물체가 만져지는 경우가 흔하다. 이는 고환을 먹여 살리는 동맥 주변의 정맥들이 늘어나 생기는 현상으로 그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규명되지는 못하였다. 하지만 이런 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정액검사를 시행한 결과 25% 이상에서 정액검사 이상을 확인할 수 가 있다. 


원인

정계정맥류의 발생은 여러 가지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는데 주로 정맥 내 판막의 해부학적인 이상과 정맥의 유출 경로가 관계되어 있다. 정계정맥류는 한쪽 혹은 양측의 고환에 동시에 나타날 수 있지만 대개의 경우 85% 이상이 좌측에 흔히 발생한다. 

정액의 질에 악영향을 미치는 이유로는 확장된 혈관이 고환 주변의 온도를 올리는 경우, 정맥 내 혈액순환이 어려워 영양분 공급 저하 및 노폐물이 고여 고환에 악영향을 끼치는 경우 등 여러가지가 제시되고 있다. 하지만 다행인 것은 정계정맥류는 비교적 간단한 수술로 치료가 가능한 질환이라는 것이다. 


진단

우선, 병원에 와서 비뇨기과 전문의에게 상담 및 신체검사를 받고 음낭부위 도플러초음파검사와 정액검사를 시행한 뒤 수술이 필요한 정계정맥류로 진단받으면 2박3일 정도의 짧은 입원기간으로 수술이 가능하다. 이후 외래에서 주기적인 정액검사로 수술의 효과를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 할 뿐이다. 대부분 의료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치료

수술 방법은 최근들어 보다 정밀한 현미경수술법이 주목 받고 있다. 상복부를 절개하여 시행하던 고식적 수술법은 짧은 시술 시간 및 간편한 수술법으로 선호되었으나 20%에 달하는 재발률로 인해 재수술을 필요로 하는 문제가 대두되고 있으며, 복강경을 이용하는 수술법은 재발률이 5~15%로 고식적인 수술법에 비해 낮으나 비용이 비싼 문제가 있다. 

하지만 현미경을 이용한 하복부(서혜부) 절개술은 수술 시간이 기존 수술에 비해 길지만 향후 재발 가능한 미세혈관까지 제거가 가능하고 미세림프관등의 보존이 유리하여 수술 후 재발률이 1%에 불과하고 음낭수종등 합병증 발생률은 극히 미미한 장점이 있다. 비용 또한 기존 고식적 수술법과 큰 차이가 없어 크게 주목받고 있다.

수술 후 결과는 정액의 질 향상이 66%에서 확인되고 가장 중요한 임신 성공률은 35%로 알려져 있다. 또한 정계정맥류를 치료받은 후 체외수정을 한 경우의 임신성공률은 치료받지 않은 경우보다 2배 정도 높은 것으로 보고되었다. 

이와 같이 비교적 간단한 수술과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우수한 효과를 볼 수 있는 남성 불임 치료의 대표적인 경우가 바로 정계정맥류로 인한 불임치료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