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질병정보

다양하고 유익한 건강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질병정보 조회결과

선천성 기형

[진료과] 성형외과, 소아청소년과       [관련 신체기관]

  

선천성 기형은 흔히들 평생을 안고 가야만하는 굴레로 생각하기 쉽다. 조금은 불편하고 남들과 다른 모습으로 살아가는 많은 선천성 기형 환자들에게는 어쩌면 자신의 신체적인 불편함 보다 주변의 선입견들이 더 힘든 면일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점 때문에 일산백병원 성형외과를 찾는 선천성 기형 환자들은 신생아 또는 소아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처음 아이를 대하는 부모로서는 무척이나 당황스러운 상황이며, 이에 대한 정보 또한 제한되어 있는 것이 사실이다. 다음의 선천성 기형들은 선천성 질환들 중에 비교적 흔하게 발생할 수 있는 것들이며, 이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치료시기, 경과 등을 소개한다. 


언청이(구개순, 구개열)

언청이는 선천적으로 입술이 갈라진 기형으로 일측성과 양측성이 있고, 정도에 따라 여러 형태를 이룬다. 잇몸과 입천장이 동시에 갈라진 경우가 많고, 대부분의 경우 코 모양도 비정상적이다. 수술은 전신마취로 초기에 시작할 수 있으며 아이가 성장하면서 한두차례 코, 입술 모양과 흉터의 개선을 위해 시간을 두고 수술을 하는 것이 보통이다. 성인이 되면 외형적으로 거의 정상에 가깝게 보일 수 있을 정도의 경과를 볼 수 있다.


귀 기형

귓밥 외에는 전부 소실된 소이증, 돌출귀, 매몰귀, 수축귀, 조개귀, 칼귀 등 여러 형태의 기형증이 있다. 주로 몸의 다른 부분의 연골을 이용하여 귀바퀴 등의 모양을 만들어 주게 되며, 수술 후 성장함에 따라 변할 정상측 귀와의 크기를 고려해 치료는 초등학교 입학 전후에 한다.


눈 기형

양안의 크기가 다른 일측성 안검하수증이 제일 흔하나 때로 양측성인 경우도 있다. 미용적으로나 향후 시력 보전을 위해 반드시 교정해야 한다. 안검하수와 동반된 검열축소도 동시에 치료 가능하다. 소아인 경우도 수술이 가능하며 적정한 시기는 상담을 통해 결정할 수 있다.


붉은 점 혹은 붉은 혹

대부분 혈관종이며, 소아기의 경우 자연 소실되는 경우도 가끔 있으나 크기가 큰 경우 성장하면서 단계적으로 절제 및 조직이식 등의 수술을 통해 거의 대부분 제거 가능하며, 레이저 치료 또한 병행할 수 있다. 


검은 점

대부분 선천성 모반에 기인한다. 안면, 두피, 사지, 몸통 등 신체 어디나 생길 수 있으며 그 크기 또한 다양하다. 모반의 크기나 위치에 따라 수술 방법이 달라지며, 주로 절제술+국소 피판술, 절제술+피부이식술, 그리고 조직확장기를 이용한 수술 등의 치료방법이 있다. 절제술+국소 피판술의 경우 2~5일 정도의 입원기간이 필요하고, 절제술+피부이식술의 경우 7~10일 정도의 입원이 필요하다. 조직 확장기를 이용한 수술은 부위와 크기에 따라 수술 시기나 개수가 정해지며 2~5일 정도의 입원 후 약 6~8주에 걸쳐 외래를 통해 피부를 확장시킨 후 재입원하여 모반을 제거하는 수술을 받게 된다. 거대 모반인 경우는 미용 목적 외에도 피부암이 생길 수 있어 반드시 제거해야 한다. 


안면 비대칭

주로 얼굴의 한쪽이 발달하지 못하는 일측성 안면 왜소증이 많으며, 유전성은 없다. 치료는 초기에 시행할 수 있고 소아인 경우 하악골 신장술을 치아교정과 동시에 하며, 성장과 더불어 단계적으로 여러 안면골 성형술로 교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