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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키, 스노우보드 손상

[진료과] 정형외과         [관련 신체기관] 무릎(슬관절) 


겨울철 레저 스포츠의 꽃 ‘스키’를 즐기는 사람들이 해마다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불행하게도 스키 인구의 증가와 함께 그 부상도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지난 1999, 2000 시즌 전국 11개 스키장에서 발생한 부상을 보면 리프트 탑승객 수 10만명당 대략 1,000명 정도로 추산이 되고 있는데 이는 일본의 3배, 미국의 3.5배에 가까운 수치이다. 이렇게 부상이 많은 이유는 스키 자체의 위험성도 있지만 외국과는 다른 우리나라의 독특한 문제들, 즉 많은 스키 인구에 비해 턱없이 작은 스키장과 안전시설, 스키어들의 안일한 안전불감증 등이 문제를 증폭시킨다.

결국 스키는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안전하지 않은 운동, 누구나 부상을 당할 수 있는 운동인 셈이다. 이에는 여러가지 문제들이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언제든 부상을 당할 수 있으므로 여러가지 안전 수칙을 지켜야 한다’라는 인식이다.


스키 손상의 원인과 이의 예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스키 손상은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이를 크게 스키 타는 사람의 준비, 스키장비의 점검, 운동중의 손상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스키타기 전의 준비

● 초보자는 반드시 강습을 받은 후 스키를 즐기도록 한다. 선진국의 경우 스키를 입문할 때 스키 스쿨을 거치는 것이 일반화되어 있는 반면, 우리나라에서는 강습을 받는 경우가 20% 미만이라고 한다. 대부분의 초보자들이 부상을 당하지 않게 넘어지는 방법이나 위기상황의 대처를 배우지 못함으로 해서 손상의 빈도도 증가하지만 그 정도도 더욱 심각한 양상을 띤다. 

● 매년 스키를 타기 전에 스키 장비를 전문점을 통해 점검한다. 

● 스키를 시작하기 전에 ‘내가 부상을 당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안전수칙을 점검한다. 


다음은 국제스키연맹(FIS)이 1967년 「스키어 행동 규칙」이며 여기에 규정된 스키어의 주의 의무는 스키사고시 법적책임을 가리는 기준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 급경사, 코너, 언덕 아랫부분의 사각지대, 스키 리프트 주위에서는 속도를 내지 말아야 한다.

● 뒷사람은 앞사람을 피할 의무가 있다.

● 추월시에는 앞 스키어의 이동방향을 예측하고 그의 진행 방향을 보장해 줘야 한다.

● 슬로프가 합쳐지는 곳에서는 일단정지. 넓은 슬로프를 진행 중인 스키어에게 우선권이 있다.

● 넘어졌을 때는 슬로프 가운데에서 빨리 벗어나 가장자리로 이동해야 한다.

● 슬로프를 거꾸로 올라가면 안된다.

● 각종 경고, 금지, 안내표지를 준수해야 한다. 


2) 스키장비의 점검 

● 바인딩: 현재까지 스키사고의 약 반수가 바인딩 시스템과 관련되어 있다. 운동중 넘어질 때 스키가 벗겨지지 않으면 무릎 부위에 큰 충격이 집중되어 부상을 당할 위험이 있으며, 반대로 너무 자주 벗겨져도 부상을 당할 수 있다. 따라서 개인의 키, 몸무게, 스키수준, 나이, 부츠의 길이 등을 바탕으로 적절한 고정력을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며, 스키를 타기전 슬로프에서 지긋이 비트는 힘으로 스키를 벗겨볼 때 무릎에서 통증을 느낀다면 바인딩 조정을 다시 해야 한다. 

● 부츠: 오래 신어도 피로하지 않는 부츠를 골라야 하며, 잘 맞지 않은 친척이나 친구의 부츠를 빌리지 말아야 한다. 

● 스키: 항상 시즌 전에 스키의 바닥상태와 측면 엣지의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좋으며, 초보자들은 상대적으로 짧은 스키를 고르는 것이 부상을 줄이는 방법이다.

● 스키 폴; 사고 순간 스키 폴을 쥐고 있는 경우 엄지손가락 부상 특히 내측 측부 인대의 파열이 많이 생기고, 이는 상지의 손상 중 가장 흔한 것이다. 넘어질 때는 반드시 스키 폴을 놓아야 하며, 손에 폴의 띠를 감고 있는 것은 피한다. 

● 스키복; 추위를 막을 수 있을 만큼 따뜻해야 하며, 추락에도 갑작스럽게 미끄러지지 않게 거친 표면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3) 스키운동중의 손상

● 능력과 경험

자신의 능력에 맞는 코스를 선택해야 하며, 너무 어려운 코스나 자신이 제어하지 못할 정도의 빠른 스키가 가장 큰 부상의 원인이라는 것을 명심한다. 휴식없이 너무 오래 타는 것도 피한다. 통계상 스키손상이 가장 많이 일어나는 시간대가 오후 3~4시경이라는 것은 피로도가 부상에 미치는 영향을 잘 보여주는 예이다. 


● 컨디션과 피로도

본인에게 충분한 능력과 경험이 있다하더라도 스키를 타는 당일의 컨디션과 피로도가 그 어느 운동보다 중요하다. 할강중 중심을 잃고 넘어지게 될 때 부상을 막는 중요한 요인이 근육의 수축에 의한 보호와 민첩성이므로 자신의 컨디션에 따라 스키의 강도를 조절해야 한다. 스키를 타기 전날이나 직전에 과음을 한 경우, 잠을 많이 못 잔 경우, 오랜 운전을 한 경우 등은 부상의 위험이 높으므로 반드시 충분한 휴식을 취한 후 슬로프에 오른다. 


● 무릎관절의 손상을 막기 위한 방법 

다리를 다치는 경우, 특히 무릎관절이 다치는 경우가 모든 스키 손상의 30%를 차지한다. 이중 내측측부인대 손상이 60~80%로 가장 많고, 다음은 전방십자인대 손상이 30-70%인데 최근에는 전방십자인대 손상이 기존 연구보다 더 많이 발생한다는 보고들이 많다. 전방십자인대 손상의 경우 수술을 해야 할 경우가 많으며, 이후에도 운동 복귀가 쉽지 않으므로 부상을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미국 정형외과 스포츠의학회에서는 무릎관절의 손상을 막기 위해,

- 넘어질 때 무릎을 완전히 펴지 말고 완전히 굽히지도 말아야 하며, 

- 스키가 벌어지지 않고 한곳으로 모아지게 발을 모으고,

- 자세를 낮추어 팔꿈치와 무릎 높이를 같게 하되 엉덩이가 무릎보다 낮아서는 안 되며,

- 넘어진 후 안전한 곳으로 신속히 대피할 것,

- 스키는 위험할 수 있고 항상 자신에게도 사고가 생길 수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둘 것 등을 권하고 있다. 


다음은 전방십자인대(ACL) 손상을 막기 위한 미국 버몬트 대학의 권고 사항이다. 

“넘어져서 미끄러지다가 일어나려하지 마세요. 넘어지면 손을 앞으로 가져가시고 다리를 모으세요. 전방십자인대 끊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동계스포츠(스키, 스노우보드) 손상 FAQ


주로 어떤 손상을 입게 되지요?

스키손상은 무릎관절의 인대 손상이 가장 많아 20~30%를 차지한다. 이중에서도 전방십자인대 손상이 흔하고 심각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최근 젊은이들 사이에 폭발적 인기를 끌고 있는 스노보드는 부상률은 스키의 세배나 된다. 이는 스키어에 비해 스노보드를 즐기는 사람들의 평균 연령이 낮은 탓에 젊은이들 특유의 과격한 동작이 많기 때문이다. 스노보더들은 무릎 인대 파열 등의 부상이 적은 대신 스키에서는 흔치 않은 손목과 발목, 목뼈 부상이 많다. 또한 스노보드 때문에 스키장에서의 충돌사고도 더 늘어나는데 그 이유는 각각의 장비들이 움직이는 동선과 회전 각도가 달라 서로의 진로를 예측하기가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스키와 무릎 관절 인대 손상

동계 스포츠의 손상과 관련하여 가장 흔하고도 심각한 손상은 스키 부상으로 인한 무릎 인대 손상이라 할 수 있다. 과거 스키를 타다가 다칠 경우 부츠과 바인딩의 문제에 의해 발목 인대 손상이나 정강이 뼈 골절 등의 손상이 많았고, 무릎 인대 손상은 70년 대 전체 손상의 3%에 불과했으나 1994년 조사의 경우 전체의 20%를 차지하며 계속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중 내측 측부 인대 손상이 60~80%로 가장 많았으나, 전방십자인대 손상은 30~70%로 점차 증가 추이에 있고, 특히 다친 후 무릎이 붓고 물이 차게 되는 심한 손상의 90%는 전방십자인대 손상이 그 원인으로 밝혀져 주의할 필요가 있다. 

이렇게 무릎관절의 손상의 빈도가 증가한 이유로는 여러가지 원인을 들 수 있는데, 

첫째, 단단한 부츠의 끝이 장딴지까지 높아져 발목의 움직임이 거의 없어짐에 따라 하지의 회전력이 무릎에 집중되게 되었고, 

둘째로 무릎 관절의 손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MRI, 관절경 등의 진단 방법이 발달하여 진단율이 높아졌으며, 

셋째, 그 동안의 기술 발달이 상체의 움직임을 줄이고 하체의 움직임을 회전의 원동력으로 삼는 방식으로 진행되어 하재에 걸리는 회전력이 과거에 비해 커졌기 때문이다. 


다치고 난 후의 응급조치

관절이 빠져서 어긋난 경우, 신경 손상이 있어 감각 마비가 온 경우 등 아주 드문 심한 손상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스키 손상은 촌각을 다투고 병원을 달려가야 할 응급상황은 아니다. 그러므로 부상을 당한 후 침착함을 잃지 않고 대처한다면 안전하게 응급조치를 받을 수 있다.

① 부상을 당한 현장에서 다리에 힘이 없거나 절게 되는 경우는 반드시 구조요원을 부른다. 

② 부상 후의 응급조치는 대부분 의무실에서 이루어지게 되는데 그 원칙은 ‘RICE’이다.

Rest (안정)  손상을 당한 후는 충분한 안정을 취하고 다시 슬로프로 복귀하는 것은 의사의 판단을 따라야 한다. 

Ice (얼음찜질)  급성기 손상은 대부분 관절에 피가 차고 붓게 되므로 얼음찜질을 하면 통증을 줄이고 국소 염증 반응을 줄일 수 있다.

Compression(국소압박)  다친 부위 위, 아래를 압박 붕대로 압박하여 붓기를 가라앉힌다. 

Elevation(다리 올려놓기)  다친 부위를 심장보다 높게 올려놓아 조기에 붓기를 가라앉히고 통증을 줄인다. 

③ 스키손상은 부러진 경우보다는 인대 손상이 월등히 많으므로 엑스레이 검사에 정상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인대의 파열은 때로는 부러진 경우보다 나쁠 수 있으므로 응급조치가 끝난 후 거주지로 복귀한 후에는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