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질병정보

다양하고 유익한 건강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질병정보 조회결과

어깨 관절 탈구 및 불안정성

[진료과] 정형외과        [관련 신체기관] 어깨(견관절)


어깨 관절은 우리 몸 중에서 가장 운동범위가 큰 반면에 상대적으로 다른 관절에 비해 골프 티에 골프공을 올려놓은 것처럼 불안정하다. 이를 안정되게 유지시키려고 어깨는 관절 낭 주위에 강력한 인대와 회전력을 지닌 회전근육으로 싸여 있어 이들의 끊임없는 긴장과 수축으로 인한 관절 주위 힘의 균형을 통한 안정성을 유지하게 된다. 


원인

20대에 어깨의 탈구가 일어났을 때 제대로 치료를 받지 못하면 약 80%에서 불안정성하게 되어 습관적 탈구가 일어난다. 40대 이후에는 탈구가 일어난 경우에 주위의 회전근육이 파열되어 팔을 옆으로 움직이기가 힘들게 되기도 하며, 주로 회전근개 손상이 문제가 된다. 

어깨 관절 탈구 및 불안정성은 우리 몸 전체 관절 탈구의 50%를 차지하며 그 중 대부분 전방 탈구가 85%를 차지하고 있고 대개 20대, 30대의 왕성한 활동을 하는 중에 발생하고 최근에는 스포츠문화의 생활화로 어깨관절 불안정성은 날로 증가 추세이다.


치료

어깨관절이 처음 빠진 상태에서는 빠진 어깨를 맞추고, 관절의 상태를 정확히 진단한 후 적당한 기간(약 3주 정도)의 어깨관절 고정과 점진적인 근력 강화를 위한 재활 치료가 필요하다. 어깨관절의 불안정성이 진단되었으나 완전히 관절이 빠진 적이 없다면 적극적인 재활치료인 근육 강화 운동과 관절이 불안정한 자세를 피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1) 전방 불안정성: 가장 흔한 불안정성

대부분 팔을 옆으로 들어올린 상태에서 갑자기 팔을 뒤로 비틀어 인대가 늘어나거나 찢어져 반복적으로 팔이 앞으로 밀려 빠지게 되는데, 젊은 20~30대 초반의 경우 한번 어깨가 빠지게 되면 반복적으로 재발하는 경우가 많다. 

어깨가 빠지는 듯한 심한 통증을 호소하며, 어긋나는 듯한 느낌을 스스로 인지하기 때문에 병원에 갈 때 자세히 말하는 것이 치료의 방향을 정하는데 도움이 된다. 

치료는 수술적 요법으로 전방 안정에 중요한 연골인 관절와순이 손상을 복구하는 방카르트 봉합술을 시행하는데 이는 관절경으로 수술하거나 관혈적으로 수술하는 방법이 있다.


2) 상부 관절와 전후방 병변(전방 불안정성이 보이는 경우 감별해야할 질환) 

반복적으로 팔을 옆으로 들어올리거나 공 던지는 동작과 같이 팔을 밖으로 돌려주는 동작을 반복적으로 수행할 경우 관절와순에 직접적으로 압박력을 주어 손상 받는다. 최근에는 팔을 어깨 높이로 들고 무리한 작업을 하는 노동자에서도 상당히 발견되고 있다. 


수술

수술의 목적은 손상된 조직을 정상적으로 복구하는 것입니다. 어깨 불안정성에 대해서는 많은 수술방법이 있는데, 손상된 정도 그리고 손상 부위가 인대, 연골 또는 골 부위 인지에 따라 선택한다. 수술방법은 크게 관절경 수술과 관혈적 수술이 있다.


1) 관절경 수술

관절경을 통하여 수술하므로 피부의 상처가 적게 남고 회복 기간이 빠른 장점이 있으며 재발률은 약 10%로 보고된다. 손상된 인대, 연골뿐만 아니라 어깨관절 전체를 모두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인대, 연골을 뼈에 부착시키기 위해 봉합나사(Suture Anchor)를 뼈에 삽입하여 수술한다. 또한 최근에는 다방성 불안정성이 있는 경우 1년 이상의 근육강화 운동 등 보존적 요법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 극히 일부에서 관절경 시야에서 관절낭 수축술을 시행하고 있다.


2) 관혈적 안정 수술

피부의 절개를 통해 손상된 부위를 직접 보면서 수술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격렬한 운동, 노동을 해야 하는 경우, 뼈의 심한 손상이 있는 경우, 관절경 수술 후 재발한 경우 등에서 주로 사용된다. 수술후 관절경 수술에 비해 운동범위의 감소가 다소 있을 수 있으나 재발율은 7% 정도로 관절경 수술보다 약간 낮은 것으로 보고된다. 

관혈적 안정 수술은 어깨뼈에서 파열된 연골 손상부위(방카르트 병변)를 직접 확인한 후, 이를 원래 위치에 든든하게 재부착한다. 관혈적 안정 수술의 경우 관절경 수술보다 재손상의 비율이 더 낮은 것으로 보고 되고 있지만, 기능상에는 크게 차이가 없다.


수술 후 재활 운동 프로그램

수술의 결과는 수술방법 이외에도 탈구로 인한 조직 손상의 정도와 환자의 재활 노력에 달려 있다. 초기 치료로는 진통소염제, 얼음찜질, 초음파, 전기 자극 치료로 견관절 주변 근육의 긴장도를 풀어주면서 서서히 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운동 후 반드시 얼음찜질을 실시한다. 

수술후 3주까지는 팔을 보호해야 하므로 팔걸이를 하고 고정한다. 수술 당일부터 진자운동은 바로 실시하는 것이 도움이 되므로, 운동을 할 때에는 팔걸이를 풀고 운동을 하고, 운동 후 평소에 다닐 때에는 반드시 팔걸이를 하고 다녀 재손상을 예방한다. 수술후 초기에는 통증이 심하다고 해서 운동을 소홀히 하면, 다시 관절이 쉽게 굳기 때문에 일상생활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꾸준히 운동치료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