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질병정보

다양하고 유익한 건강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질병정보 조회결과

인터벤션클리닉

[진료과] 영상의학과          [관련 신체기관] 전신


영상을 통해 질병을 찾아내고, 임상의사들이 원하는 장기나 조직의 위치, 그리고 가능한 진단명을 알려주던 영상의학과(구 진단방사선과) 전문의가 영상에 대한 지식과 입체적인 해부학적 지식을 이용하여 환자 치료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임상의사와 환자에게 도움을 주게 되었다. 이 치료법은 의학 영상장비로 우리 몸속을 관찰하면서 조작을 하기 때문에 “영상유도에 의한 치료법” 혹은 “영상을 이용하는 치료법”이라고도 하며, 과거 내과계의 약물치료와 외과계의 수술치료를 서로 연결시키는 중계시술이라는 의미에서 과거 “중재적 방사선학”이라고 했으나, 최근 “인터벤션영상의학(Interventional Radiology)”으로 이름이 바뀌게 되었다. 


좀더 살펴보면 인터벤션영상의학이란, 영상의학과에서 사용하는 영상장비인 혈관조영장비, 투시장비, 초음파 장비, 컴퓨터 단층촬영장비(CT), 자기공명영상장비(MRI) 등을 유도 장치를 이용하여 진단이나 치료를 하는 의학분야이다. 피부에 도관(카테터)이나 의료용 바늘이 들어갈 수 있는 작은 구멍을 만든 뒤 혈관 혹은 기타 원하는 신체부위에 직접 도달하여 치료하게 되는 것이다. 


일반적인 절개 수술법의 외과 치료에 비하여 전신마취가 필요없어 환자의 신체적 부담이 적고 따라서 통증이나 고통이 적으며, 입원기간도 짧아져 일상으로의 복귀가 빠르게 되어 의료비용-효과면에서도 많은 이득이 있다. 근래에는 내과계와 외과계의 의사가 환자를 치료하고자 할 때 환자에게 보다 효과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인터벤션치료 전문의와 협조하고 의견을 구하는 일이 일상화되었다. 


인터벤션클리닉의 진료 및 치료내용 

1) 경동맥 종양 색전 치료(TACE) 

미세한 관을 이용하여 인체의 혈관을 따라 들어간다. 암(癌)으로 직접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을 찾고 이를 통해 약을 투입하거나 혈관을 막아 암으로의 영양공급을 차단하여 암을 치료하는 방법으로서 현재 간암의 치료 혹은 수술전 뇌수막종 치료에 많이 시행되고 있다.


2) 혈관성형술 

당뇨, 동맥경화, 혈관염 등의 혈관 질환으로 인하여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거나, 풍선처럼 늘어나거나, 찢어지는 등의 현상이 생길 수 있다. 이 경우 서로 연결되는 혈관 속을 따라 들어가서 부위를 풍선이나 금속그물망(스텐트)을 사용하여 넓히거나 막힌 부위를 뚫거나 풍선처럼 늘어난 부위를 성형하거나, 찢어진 부위를 막는 치료를 한다. 특히, 뇌출혈의 흔한 원인이 되는 뇌동맥류의 경우 가는 철심(코일)을 이용하여 수술없이 치료하기도 한다. 

  

3) 혈액투석 동정맥루의 혈관 성형 치료

혈액투석 환자에서 투석치료를 위한 팔의 동정맥루를 오래 사용하면 좁아지거나 막혀서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이 경우 혈관내로 가느다란 관을 접근시켜 막힌 부분을 뚫고, 좁아진 부위를 넓혀서 혈류를 회복시켜주는 치료를 한다. 


4) 중심정맥관 삽관

오랜 기간 동안 항암제 주사를 맞아야 하거나 관을 통해서 혈액투석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목이나 어깨 부위의 굵은 중심정맥내로 관을 삽입하여야 한다. 이러한 경우 오래 사용해도 잘 오염되지 않고 혈액을 뽑거나 약물을 주입하기 매우 편리하게 제작된 관을 영상유도하에서 안전하게 중심정맥내로 삽입하는 시술을 한다. 


5) 하지정맥류의 영상진단과 치료

최근 다리의 정맥이 울룩불룩 튀어나와 통증과 피로감을 유발하는 하지정맥류가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인터벤션클리닉에서는 하지정맥류자체의 진단뿐 아니라 원인이 되는 피의 역류 현상까지도 정확하게 찾아내고, 이를 혈관 내로 접근하여 수술없이 치료하고 있다.


6) 경피적 담도 배액술 및 담도폐쇄의 스텐트 치료

암이나 결석 등으로 담즙이 흐르는 길이 막히면 고여 황달이 생기고, 심하면 담즙이 썩어 패혈증으로 사망할 수도 있다. 이 경우 영상유도하에  담도를 바늘로 찔러 새로운 길을 만들고 이를 통해 가늘고 긴 관을 담도에 넣어 몸 밖으로 담즙을 배출시키는 시술을 시행한다. 필요한 경우 금속그물망(스텐트)으로 막힌 담도를 개통시켜 담즙이 정상적으로 장내로 흘러가게 하는 시술도 시행한다. 


7) 경피적 농양 배액술

몸 속에 농양(고름집)이 있는 경우 몸 밖으로 빨리 배출시키는 것이 최선의 치료인데 체내 깊숙이 위치해 있는 농양의 경우 항생제 같은 약으로도 조절되지 않고 수술로도 제거가 힘든 경우 피부 절개 없이 실시간 영상유도로 중요한 장기의 손상을 최소화 하면서 체외에서 바늘과 가는 관을 이용하여 체내 깊숙이 있는 농양을 배액하는 치료를 시행합니다. 


8) 협착부 치료

수술이나 사고로 식도나 장, 기도, 요도 등에 협착이 생긴 경우 풍선확장술을 시행한다. 또한 제거가 가능한 스텐트를 수개월간 유지시켜 협착부를 확장시키는 치료를 하기도 한다. 위나 위십이지장의 암 역시 수술로 제거할 수 없는 경우 스텐트를 이용하여 개복 수술없이 위에서 장으로 통하는 길을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