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질병정보

다양하고 유익한 건강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질병정보 조회결과

심폐소생술

[진료과] 응급의학과        [관련 신체기관] 심장


심장은 온몸으로 혈액을 내뿜는 우리 몸의 펌프이다. 심장마비는 심장의 펌프기능이 중단된 상태를 말한다. 심장마비가 발생하면 온 몸으로의 혈액순환이 중단되기 때문에 바로 조치흘 취하지 않으면 사망하거나 심각한 뇌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뇌는 혈액공금이 4~5분만 중단돼도 영구적으로 손상될 수 있다. 심장마비를 목격한 사람이 증시 심폐소생술을 시행하게 되면 심폐소생술을 시행하지 않은 경우에 비해 심장마비환자의 생명을 구할 수 있는 확률이 3배 이상 높아진다. 또한 심폐소생술을 효과적으로 시행하면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심장마비 환자의 생존율이 3배 가량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모든 사람이 심폐소생술을 배운 후 응급상황에서 이를 효율적으로 시행한다면 수 많은 심장마비환자의 생명을 구할 수 있을 것이다. 


심장마비 환자를 소생시키려면?

1) 신속한 심정지 확인 및 신고

2) 신속한 심폐소생술

3) 신속한 제세동

4) 효과적 전문소생술

5) 심정지 후 통합치료



목격자의 심폐소생술의 시행방법

1) 심정지 확인 

먼저 환자의 양쪽 어깨를 가볍게 두드리며, 큰 목소리로 “여보세요, 괜찮으세요? 눈떠 보세요.”라고 소리친다. 환자의 몸 움직임, 눈깜박임, 대답 등으로 반응을 확인하고(심정지-무반응), 동시에 숨을 쉬는지 또는 비정상 호흡을 보이는지 관찰한다(심정지-무호흡 또는 비정상 호흡). 반응이 없더라도 움직임이 있거나 호흡을하는 경우는 심정지가 아니다.


2) 도움 및 119 신고 요청

환자의 반응이 없으면 즉시 큰 소리로 주변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주변에 아무도 없는 경우에는 즉시 스스로 119에 신고한다. 만약 주위에 자동제세동기가 비치되어 있다면 자동제세동기를 함께 요청한다.


3) 가슴압박 30회 시행

환자 가슴 중앙에 깍지 낀두 손의 손바닥 뒤꿈치를 댄다. 손가락이 가슴에닿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하며, 양팔을 쭉 편 상태에서 체중을 실어 환자의 몸과 수직이 되도록 가슴을 압박한다.가슴압박은 성인은 분당 100~120회의 속도와 가슴이 5~6㎝깊이로 눌릴 정도로 강하고, 빠르게 압박한다. 또한 ‘하나’, ‘둘’, ‘셋’,   …, ‘서른’하고 세어가면서 시행하며, 압박된 가슴은 완전히이완되도록 한다.


4) 인공호흡 2회 시행

공호흡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환자의 머리를 젖히고, 턱을 들어 올려서 환자의 기도를 개방시킨다. 머리를 젖혔던 손의 엄지와 검지로 환자의 코를 잡아서 막고, 입을 크게 벌려 환자의 입을 완전히 막은 뒤에 가슴이 올라올 정도로 1초 동안 숨을불어넣는다. 숨을 불어 넣을 때에는 환자의 가슴이 부풀어 오르는지 눈으로 확인한다. 숨을 불어 넣은 후에는 입을 떼고 코도 놓아주어서 공기가 배출되도록 한다. 인공호흡 방법을 모르거나, 꺼려지는 경우에는 인공호흡을 제외하고 지속적으로 가슴압박만을시행한다.


5) 가슴압박과 인공호흡의 반복

이후에는 30회의 가슴압박과 2회의 인공호흡을 119 구급대원이 현장에 도착할 때까지 반복해서 시행한다. 다른 구조자가 있는 경우에는 한 구조자는 가슴압박을 다른 구조자는 인공호흡을 맡아서 시행하며, 심폐소생술 5주기 (30:2 가슴압박과 인공호흡 5회)를 시행한 뒤에 서로 역할을 교대한다.


6) 회복자세

가슴압박과 인공호흡을 계속 반복하던 중에 환자가 소리를 내거나 움직이면, 호흡도회복되었는지 확인한다. 호흡이 회복되었으면, 환자를 옆으로 돌려 눕혀 기도(숨길)가 막히는 것을 예방한다. 그 후계속 움직이고 호흡을 하는지 관찰한다. 환자의 반응과 정상적인호흡이 없어지면 심정지가 재발한 것이므로 가슴압박과 인공호흡을 즉시 다시 시작한다.



자동제세동기(AED)의 사용방법

1) 전원켜기 

자동제세동기는 반응과 정상적인 호흡이 없는 심정지 환자에게만 사용하여야 하며,심폐소생술 시행 중에 자동제세동기가 도착하면 지체 없이 적용해야 한다. 먼저 자동제세동기를 심폐소생술에 방해가 되지 않는 위치에 놓은 뒤에 전원 버튼을 누른다.


2) 두 개의 패드 부착

패드 1 : 오른쪽 빗장뼈 바로 아래

패드 2 : 왼쪽 젖꼭지 옆 겨드랑이 

패드 부착부위에 이물질이 있다면 제거하며, 패드와 제세동기 본체가 분리되어 있는 경우에는 연결한다.


3) 심장리듬 분석 

“분석 중…”이라는 음성 지시가 나오면, 심폐소생술을 멈추고 환자에게서 손을 뗀다. 제세동이 필요한 경우라면 “제세동이 필요합니다.”라는 음성 지시와 함께 자동제세동기 스스로 설정된 에너지로 충전을 시작한다. 자동제세동기의 충전은 수 초 이상 소요되므로 가능한 가슴압박을 시행한다. 제세동이 필요 없는 경우에는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고, 심폐소생술을 계속하십시오.”라는음성 지시가 나온다. 이 경우에는 즉시 심폐소생술을 다시 시작한다.


4) 제세동 시행 

제세동이 필요한 경우에만 제세동버튼이 깜박이기 시작한다. 깜박이는 제세동 버튼을 눌러 제세동을 시행한다. 제세동 버튼을 누르 전에는 반드시 다른 사람이 환자에게서 떨어져 있는지 다시한 번 확인하여야 한다.


5) 즉시 심폐소생술 다시 시행 

제세동을 실시한 뒤에는 즉시 가슴압박과 인공호흡 비율을 30:2로심폐소분마다 심장리듬 분석을 반복해서 시행하며, 이러한 자동제세동기의 사용 및 심폐소생술의 시행은 119구급대가 현장에 도착할때까지 지속되어야 한다.생술을 다시 시작한다. 자동제세동기는 2분마다 심장리듬 분석을 반복해서 시행하며, 이러한 자동제세동기의 사용 및 심폐소생술의 시행은 119구급대가 현장에 도착할때까지 지속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