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질병정보

다양하고 유익한 건강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질병정보 조회결과

해외여행 예방접종

[진료과] 가정의학과       [관련 신체기관]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여행지로 떠나기 전에 도착지에서 잘 생기는 위험한 질병에 대해 예방대책을 세워야 한다. 예방접종은 예방효과가 나타날 때까지는 짧게는 수일에서 길게는 수주까지 시간이 필요하므로, 최소한 출발 4~6주 전에는 병원을 찾아 자기 몸 상태를 점검하고 준비하는 것이 좋다. 여행 지역과 계절에 따라 필요한 백신이 달라지기 때문인데, 출발에 임박해서는 시기를 놓칠 수도 있다.

또한 당뇨병이나 고혈압 등 현재 질병을 가지고 있다면, 여행계획을 의사에게 알리고 필요한 조치에 대해 정보를 얻어야 한다. 여러 나라를 방문하는 경우, 여러가지 다양한 예방법이 필요할 수 있고, 연수나 유학 등 장기체류를 계획하고 있다면, 회사나 학교에서 요구하는 추가 예방접종이 필요할 수도 있다.


여행 전 필요한 예방접종

파상풍이나 독감, 폐렴, 홍역 백신 등은 여행과 무관하게 기본적으로 해야 하는 통상접종(routine)이다. 황열 백신은 사하라 이남의 아프리카나 남미 지역을 입국하는 경우 반드시 행해져야 하는 필수접종이다. 태국 등 동남아시아나 아프리카, 중남미 등 고온다습한 지역을 여행할 때는 장티푸스 예방접종을 맞아두는게 좋다. 또 건조한 중부 아프리카, 사우디아라비아 등 고온건조한 지역을 여행할 때는 수막구균 백신을 접종해야 한다. 수막구균은 뇌수막염을 일으킨다. 그외 지역에 따라 일본뇌염 백신, A형 간염 백신, 광견병 백신 등을 맞아야 하는 경우도 있다.


황열 백신은 특별히 주의해야 하는 예방접종이다. 발열, 오한, 황달, 구토, 출혈을 일으키고 심하면 사망에 이르게 하는 황열은 모기로 감염되는데, 주로 사하라 이남의 아프리카, 남미 지역에서 발생한다. 다른 백신과 달리 황열 백신은 지정된 곳에서만 접종이 가능하며 여행 출발 2주 전에 미리 맞아야 한다. 항체가 형성되려면 접종 후 열흘 정도 걸리기 때문이다.

말라리아는 보통 출발 1주 전부터 현지 도착 4주 후까지 지속적으로 약을 복용해야 한다. 말라리아 약은 전문의약품이라 여행 전에 병원을 찾아 처방받아야 하기 때문에, 미리미리 준비해야 한다. 


아래의 예방접종 권고안은 여행지나 상황에 따라 언제나 바뀔 수 있다. 본인이 알고 있는 사항 중 해당사항에 체크하고, 의사와 면담시 필요한 예방접종을 추가 확인한다.  


 예방접종 / 질병

권고 

 기본 예방접종

 인플루엔자 

 수두 

 소아마비

 홍역/볼거리/풍진(MMR)

 디프테리아/백일해/파상풍(DPT)  

A형 간염

 음식이나 식수를 통해서 전염이 가능한 국가들에서 일을 하거나 여행을 

 하는 모든 여행자들 중 예방접종이 되어 있지 않은 사람. 

B형 간염 

 국가에서 일을 하거나 여행을 하는 모든 여행자들 중 예방접종이 되어있지 않은 사람들, 

 특히 그 국가에서 혈액이나 수액을 맞거나, 현지인들과의 성관계를 가질 수 있거나, 의학적 치료에 

 노출 될 수 있는 사람들에게 권고.

 장티푸스

 동남아시아에서 여행을 하거나 일을 하는 모든 여행자들 중 예방접종이 되어있지 않은 사람들, 

 특히 그 국가에서 친구들이나 친척들을 방문하거나, 혹은 음식이나 식수를 통해서 전염이 가능한 

 소규모 도시나 마을, 시골지역 등을 방문하는 경우 권고.

 일본 뇌염

 일본뇌염 발병지로 알려져 있는 나라의 농촌지역을 방문하거나, 혹은 특별한 경우에 권고.

 광견병

 자전거 타기, 캠핑, 하이킹 등의 활동과 같이 외부 활동을 많이 하는(특히 시골지역에서) 여행자일 경우 권고. 

 직업적으로 높은 위험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 광견병에 노출 될 수 있는 위험이 높은 지역을 여행하는 

 장기간 여행자 혹은 거주자, 박쥐나 육식동물, 혹은 다른 포유류들과 접촉할 가능성이 있는 여행자들에게 권고.

 소아들의 경우 동물들과 많이 놀려는 경향이 있고, 더 심하게 물릴 확률이 높아 더 큰 위험에 노출될 수 있음.

황열

 황열이 유행하는 지역으로 여행하는 생후 9개월 이상의 모든 여행자. 

 필요한 국가는 의사와 상담.

 국립의료원이나 검역소에서 접종이 가능.

 수막알균

 뇌수막염이 유행하는 지역으로 여행하는 생후 9개월 이상의 모든 여행자.

 필요한 국가는 의사와 상담.

 국립의료원이나 검역소에서 접종이 가능.

기타

 필요한 예방접종에 대해 의사와 상담 후 접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