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질병정보

다양하고 유익한 건강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질병정보 조회결과

위염

[진료과] 소화기내과        [관련 신체기관] 위


위염이란 위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병으로, 과도한 음주, 아스피린과 같은 진통소염제, 자극적인 음식, 지나친 스트레스, 헬리코박터균 감염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은 자극적인 음식을 좋아하고, 많은 사람들이 헬리코박터균에 감염되어 있어서 위염의 위험이 높습니다. 


증상

속쓰림, 명치 부위의 통증, 소화불량, 구역, 구토와 같은 위장 증상이 주로 나타납니다. 위장 증상으로 인해 음식섭취가 감소하면, 체중 감소, 피곤, 기력 감퇴 등의 전신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와는 반대로, 위염이 있더라도 평소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다가 위장검사에서 우연히 위염이 발견되기도 합니다. 


원인

- 감염: 헬리코박터균 감염, 그 밖의 세균, 바이러스, 기생충, 진균 감염

- 약물: 아스피린 등의 진통소염제, 스테로이드, 알코올 

- 식습관: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 과식, 결식, 폭식

- 과도한 스트레스: 심한 화상이나 외상, 정신적인 스트레스 


진단

위염 증상이 있을 경우, 위장조영술이나 위내시경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을 수 있습니다. 두 위장검사의 정확도는 비슷하지만, 위내시경 검사는 눈으로 병변을 직접 확인할 수 있고 조직검사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40세 이상이거나 이전에 받았던 검사에서 이상 소견이 발견되었을 경우에는 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추천됩니다. 

위장조영술은 조영제를 먹고 상부위장관의 형태를 촬영하는 검사로 위내시경보다 수검자가 느끼는 불편감이 덜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치료

위염의 치료는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환자의 증상과 내시경 소견에 따라 약물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며, 위산분비 억제제와 위장 점막 보호제가 주로 처방됩니다.


위염과 헬리코박터균

위염에서 헬리코박터균을 치료해야 하는 지는 아직 명확하지 않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위염에 대해 헬리코박터균 치료를 권하지 않고 있으며 건강보험도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위암의 가족력이 있거나, 위암 수술을 받은 경우, 위십이지장 궤양을 앓은 적이 있는 경우, 아스피린과 같은 진통소염제를 자주 복용하여 위장질환의 위험이 높은 경우에는 헬리코박터균의 치료 여부에 대하여 주치의와 상의하기 바랍니다.


약물치료와 함께 식습관 변화가 필요합니다.

- 식사는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으로 하며, 과식을 피하고, 천천히 먹습니다. 

- 위장증상을 일으키는 맵고 짠 음식, 조미료나 향신료가 많이 들어간 자극적인 음식을 적게 먹습니다.

- 카페인(커피, 콜라), 식초, 과일주스, 신과일 등 위산분비를 증가시키는 음식을 적게 먹습니다.

- 탄 음식과 신선하게 보관되지 않은 음식은 먹지 않습니다.

- 과도한 음주를 피하고, 담배는 피우지 않습니다. 

- 아스피린과 같이 위장 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약물은 주치의와 상담한 후 복용합니다.


만성위염

만성위염은 위 점막의 노화현상입니다. 노화가 진행될수록 만성표재성 위염, 만성위축성 위염, 장상피화생로 진행됩니다. 대부분 증상이 없으며 약물치료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단, 위점막의 노화를 지연시키기 위해서 규칙적으로, 자극적이지 않게, 일정량 드시도록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물론, 술과 담배도 위점막의 노화를 가속화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만성위축성위염이나 장상피화생이 생기면 위암의 위험이 증가하므로, 증상이 없더라도 매년 위내시경 검사를 받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