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질병정보

다양하고 유익한 건강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질병정보 조회결과

알레르기를 피하는 방법

[진료과] 알레르기내과, 소아청소년과       [관련 신체기관]


과민반응이란, 크게 유해하지 않은 물질에 노출된 후 정상적인 반응보다 과장되어 나타나거나 면역반응이 일어나지 말아야하는 상황에서도 발생하여 인체에 해가 되는 반응을 말한다. 외부로부터 노출된 물질에 의해 이러한 과민반응이 일어나 발생하게 되는 질환을 ‘알레르기’라고 한다. 대표적으로 알레르기 기관지 천식, 알레르기 비염, 음식 알레르기, 약물 알레르기 등이 있고, 두드러기, 발진, 수포와 같이 피부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콧물, 재채기, 코막힘, 쌕쌕거림, 호흡곤란과 같은 호흡기 증상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전신반응이 함께 나타나는 아나필락시스, 중증피부과민반응도 있다.

알레르기 반응을 유도할 수 있는 물질을 알레르겐이라고 한다. 꽃가루, 집먼지진드기, 곰팡이, 애완동물의 털/비듬, 곤충, 약물, 음식 등 일상생활에서 노출될 수 있는 다양한 물질들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알레르기의 가장 근본적인 치료는 알레르겐= 노출을 피하는 것이다. 그리고 원인이 되는 알레르겐을 찾아서 이에 맞게 환경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 병의 치료와 예방에 가장 중요하다. 


집먼지 진드기에 알러지가 있는 경우 

- 양탄자와 소파 등의 가구류는 최소한 일주일에 한 번 이상 진공청소기로 청소를 해야 합니다.

- 오래된 인형이나 베개, 침구류는 버리도록 합니다. 또 베개와 침구류는 진드기가 통과하지 못하는 플라스틱 커버로 씌웁니다. 현재 상품화되어 판매되는 제품이 있습니다.

- 침구류는 최소한 1~2주에 한번 이상 60℃이상의 온수로 세척합니다.

- 집안의 카펫이나 천으로 된 소파 등의 가구류는 모두 치웁니다. 만일 치우는 일이 불가능할 경우 주기적으로 진드기 구충제를 뿌리는 방법을 고려합니다.

- 집안의 습도를 낮춥니다(상대습도 50%이하). 이를 위하여 되도록 가습기의 사용을 피하고 습한 계절에는 제습기를 사용하며 건조한 계절에는 자주 환기시킵니다.

- 동물의 박제나 인형, 커튼 등은 되도록 모두 치웁니다.


꽃가루에 알러지가 있는 경우

- 가능하면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을 제거합니다.

- 창문을 닫습니다.

- 공기정화기를 사용합니다.

-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곰팡이에 알러지가 있는 경우

- 실내와 실외에 곰팡이가 자랄 수 있는 원인을 제거합니다.

- 습기를 제거합니다.

- 환기가 잘 되도록 합니다.

- 집 주변의 배수상태를 개선합니다.

- 살진균제 fungicide를 사용합니다.

- 가습기의 사용을 줄이고 사용시에는 깨끗이 청소합니다.


애완 동물에 알러지가 있는 경우

- 애완동물을 기르지 않습니다.

- 집안의 동물 털들을 제거 합니다


바퀴벌레에 알러지가 있는 경우

- 음식물을 침실에 놓지 말아야 하고 깨끗한 환경유지가 필요합니다

- 살충제 살포는 더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 살충을 위해서는 독성 미끼나 보릭산, 끈끈이 덫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