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질병정보

다양하고 유익한 건강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질병정보 조회결과

자가 수혈

[진료과] 진단검사의학과     [관련 신체기관] 혈액


수혈은 혈관주사를 통해 혈액을 주입하는 매우 단순한 행위이지만 타인의 혈액이 몸에 주입되기 때문에 장기이식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문제들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에이즈(AIDS), B형 간염, C형 간염, 말라리아, 매독 등이 혈액을 통해 전파될 수 있으며 수혈시 용혈성, 발열성 및 과민성 수혈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환자에게 공급되는 혈액에 대한 안전성 여부를 알기 위해 병원에서 철저한 검사들이 시행되고 있어 수혈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안전조치에도 불구하고 수혈 부작용은 드물지만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결국 타인의 혈액을 수혈할 경우 100% 안전할 수는 없습니다. 

 

자가수혈

수혈 부작용을 막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수혈을 받지 않는 것이지만 이를 대책이라 할 수는 없습니다. 수혈 부작용은 수혈을 받는 횟수와 단위에 비례하여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필요한 만큼 최소한 수혈을 받는 것이 하나의 방법입니다. 궁극적으로 가장 안전한 수혈을 위한 적극적인 방법으로 자가수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수술 등으로 수혈이 예정된 경우 본인의 혈액을 사전에 예치하였다가 필요시 수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본인의 혈액을 사용하기 때문에 수혈 전파성 질환이 발생하지 않고 용혈성, 발열성 및 과민성 수혈 부작용도 방지할 수 있으므로, 자가수혈은 가장 안전한 수혈방법입니다. 또한 자가수혈로 혈액을 예치하면 조혈기능이 촉진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가수혈 대상

▶ 연령: 제한없음(소아, 임산부도 가능)

▶ 대상

수술, 기타 질환으로 수혈이 예상되는 환자

유사시 본인의 혈액을 수혈받기 위해 혈액을 저장하고자 하는 사람

희귀한 혈액형으로 혈액을 구하기 어려워 유사시를 대비하여 혈액을 저장하고자 하는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