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질병정보

다양하고 유익한 건강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질병정보 조회결과

치루

[진료과] 외과        [관련 신체기관] 항문


치루는 항문관 내의 입구(일차구=내공)와 항문 주위 피부의 출구(이차구=외공)가 서로 연결된 병적상태로 대부분의 경우 항문선의 염증으로부터 시작되어 발생되지만 드물게는 외상, 결핵 및 크론병에 의해 발생하기도 한다.


진단

진단은 외공으로부터 고름이 배출되는 것을 확인함으로써 가능하며, 치루관과 괄약근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괄약근간형(intersphincteric, 가장 흔한 형태), 괄약근관통형 (transsphincteric), 괄약근상형 (suprasphincteric), 괄약근외형 (extrasphincteric)으로 분류할 수 있다.

 

치료

치료는 장기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해 두는 경우 드물기는 하지만 항문암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온수좌욕과 항생제 등의 보존적 치료로 증상의 호전을 기대할 수도 있으나 치루의 유일한 치료법은 수술로서 전통적인 절개노출법을 시행하는데 이는 치루관에 관련된 괄약근을 포함하여 모든 조직을 절개하여 상처가 밑에서부터 차 나와서 치유시키는 방법이다. 

치루수술에서 중요한 점은 배변조절 기능에 장애가 없을 정도로만 골약근을 절개하는 것으로 치루가 심한 경우에는 괄약근 보존을 위하여 전통적인 괄약근 절제법 이외에 시튼(seton)법, 점막전진피판(mucosal advancement flap) 등이 시도될 수 있다.